소금 비늘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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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비늘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펴냄)





끝이 없는 인간의 욕망은 금기를 넘어서는 어리석음을 보였다. 주어진 것에 만족할 줄 모르고 '조금 더, 조금만 더' 내딛는 탐욕은 결국 가진 것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이 책  <소금비늘>은 말해주고 싶었던 걸까?
용보는 가족을 위해서 였다고 탐욕의 이유를 대보지만 결국 그 탐욕에 가장 아팠던 건 가족이었다.
친구 엄마의 썩지 않은 시체를 욕망의 도구로 본 중산과 태어날 조카를 위해 소금비늘을 훔친 동일, 그리고 십 여년이란 긴 세월을 인내하며 때를 기다려온 준호. 모두 욕망으로 파멸했다.
본성을 거슬러 인간이 되고 싶었던 백어들도 행복한 삶을 살지 못했다. 그 사실을 알면서도 그토륵 인간이 되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인간이 되고 싶어서 바다에서 구한 남자를 뭍으로 돌려 보낼때 따라 나와 함께 산다는 백어.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이름없이 죽은 전처의 이름으로 살다 간 순화의 어머니도 백어였다.

《13. 남정심은 가족을 얻기 위해 소중한 것을  버렸고 많은 것을 숨겼다. 그녀는 죽어가면서도 자신의 선택이 헛되지 않았음을 믿으려 했다.》

소금비늘을 훔친 도둑을 죽여야만 하는 본능을 가진 백어는 고향인 바다의 그리움을 평생 안고 살면서도 인간이 되고 싶은 꿈을 버리지 못한다.
그래서 순화의 어머니 남정심의 죽음이 더 슬픈지도 모르겠다. 남편으로 살아온 남자를 죽일 수 없기에 차라리 그 손에 죽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진실은 죽어서야 백어로 돌아간 그녀만이 알겠지.



마리. 한 마리. 뭍으로 올라와 펄떡거리는 백어를 본 준호에게 한마리라 불리운 것을 이름으로 삼았다. 그녀는 무심코 소금비늘을 집어간 친구를 십대에 죽이게 되는 첫 살인의 아픈 기억과 후회로 본능을 거슬러 보려 한다.살인을 피하고자 소금비늘 도둑인 남편으로부터 도망친다. 그녀의 얘기들을 한번이라도 진심으로 믿고 귀 기울여 주었다면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까?

《106.
당연한 이야기는 누구라도 믿어. 진짜 믿는다는 것은 그 이야기가 설사 믿을 수 없는 이야기처럼 보일지라도 믿는거야》



순화와 마리는 첫눈에 동족의 피를 알아본다.
인간이고 싶어 했던 엄마의 비극적인 죽음에 알 수 없는 그리움으로 커 온 순화와 인간이고 싶었지만 따라 나온 남자의 여자가 될 수 없었던 마리.
타인의 욕망으로 비극은 그들의 것이 되었다.
나중에서야 용보는 깨닫는다.
마리가 떠난 것은 그를 용서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딸'섬'을 위해서라는 것을.

《45.
동화는 말이야. 남자와 여자가 결혼해서 행복하게 잘 살았다로 끝나야 해.거기서부터 시작되는 다음 이야기는 어림없는 어른들의 이야기니까. 진짜 현실이지.》


누군가에게는 빛을 담은 아름다운 그림이 되고, 누군가에는 욕망에 이르는 열쇠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살인의 도구가 되는 <소금비늘>.
아무도 행복하게 끝나지 않은 이유가 '어림없는 어른들의 진짜 현실'이기 때문이었을까?
인간이 되고 싶었던 백어들과 탐욕에 눈먼 인간들의 선택은 그 결과 또한 고스란히 자신들의 몫이었다.
욕망 자체가 현실일까, 욕망에 이길 수 없는 한계가 현실일까...

​※출판사의 지원을 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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