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애(厚愛) 2010-01-20  

잘 계시지요?  

항상 건강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기조심하시구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주 가끔씩 이렇게 글 남기고 갈께요.^^

 
 
qualia 2010-01-21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애 님, 고맙습니다. 후애 님께서도 건강 잘 챙기시고, 늘 즐거운 마음이시길 빕니다. 요즘 저는 어떤 다른 일에 마음을 쏟느라, 제 블로그를 잘 돌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찾아주시는 분들께 매우 죄송합니다. 후애 님 블로그에 찾아가서 후애 님께 건강과 관련된 도움글을 드리려고 생각해 둔 것이 있는데요. 이것 저것 밀리는 무슨무슨 일 때문에 그동안 인삿글도 못 드리게 되었습니다.

후애 님, 제가 생각하기에 (저도 이 정보는 텔레비전 건강 프로그램을 보고 알게 된 것인데요) 후애 님께서는 칼슘 성분이 많은 우유 · 치즈 · 요구르트 등과 함께, 비타민 D 성분이 많은 등푸른 생선을 규칙적으로 장기간 꾸준히 잡수시면 아주 좋을 듯합니다. 청어 · 연어 · 참치 · 고등어 등등에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비타민 D가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므로, 꼭 우유 등과 함께 등푸른 생선을 같이 잡숴줘야 좋다는군요.

후애 님께서 일전에 블로그에서 여차여차한 증상 · 통증으로 고생하신다고 토로하셨잖아요. 바로 후애 님과 똑같은 증후군을 보이는 여성분들 여러 명을 대상으로, 유명한 음식전문가/영양학자/의학자들이 장기간 실험을 했답니다. 이분들에게 장기간 우유와 등푸른 생선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게 하고, 바로 그 문제의 증상 · 증후군 · 통증 따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검사/체크했다는군요. 그런데 놀랍게도 대부분의 실험 참가자들이 상태가 아주 호전됐다고 합니다. 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까지 한결 좋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달 겪어야 했던 악몽같은 고통에서 벗어나게 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보게 되었어요. 작년 2009년 12월 초였는데, 보고 나서 후애 님이 딱 떠올랐더랬습니다. 그래서 (혹시 후애 님께서도 보셨거나, 잘 아시고 있는 내용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제가 본 그 내용을 잘 정리해서 후애 님 블로그에 올려드리려고 했었는데요. 하지만 내용을 완전하게 파악하지도 못했고, 또 이론적/과학적 근거 부분은 못 보고 놓쳐버렸기 때문에, 그리고 제 게으름 때문에, 여태까지 그와 관련된 도움 말씀을 전해드리지 못했더랬습니다. 그 프로그램이 MBC인지 KBS 2TV인지도 잘 기억나지 않는군요. 그러나 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아하!, 이 프로그램은 딱 후애 님 같은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구나” 하고 딱 느꼈더랬습니다. 다시 한번 인터넷을 뒤져서 어느 방송 어느 프로그램에서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후애 님께서 직접 보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분명한 것은 “칼슘 결핍”이 후애 님께서 일전에 토로하신 증후군 · 통증의 큰 원인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부족한 칼슘의 섭취를 위해서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드셔야 하는데요, 그런 음식에는 우유 · 치즈 · 요구르트 · 달걀 · 해조류 · 멸치 등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유 류가 좋다는군요(위 실험에서도 주로 우유 섭취를 권장했습니다). 그런데 이 칼슘은 단독으로는 체내 흡수가 안 된다고 합니다.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D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유 류는 반드시 비타민 D를 많이 함유한 음식과 함께 드셔야 한다고 하더군요. 바로 비타민 D를 많이 함유한 음식이 등푸른 생선이라는 것이죠. 즉 청어 · 연어 · 참치 · 고등어 · 정어리 따위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비타민 D는 햇빛을 쬐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 속에서 합성이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햇볕/햇빛을 쬐어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죠. 보통 일주일에 1~2 시간 정도만 쬐어줘도 건강 유지에 필요한 수준의 비타민 D가 우리 몸 속에서 합성이 된다고 하는군요.

이런 건강 정보에 관해서는 더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웬만한 것들은 다 나오니까요. 후애 님께 위 건강 정보가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제가 참고한 정보의 인터넷 주소를 몇 가지 적어 놓을게요. 후애 님께서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칼슘 · 비타민 D 함유 음식/식품 관련 정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0264039
http://blog.naver.com/ttjoint1?Redirect=Log&logNo=10076921420

▶ 여차여차한 증후군 관련 짤막 정보
http://www.medcity.com/blog/welkyung/?no=2770&category=3

후애(厚愛) 2010-01-23 13:17   좋아요 0 | URL
아 퀄리아님~
이렇게 걱정해 주시고 신경 써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꾸벅
우유도 좋아하고 요구르트, 달걀, 멸치 다 좋아하는 음식들이네요.
마트에 가서 고등어를 사와야겠어요. 그리고 멸치가 있는지 확인도 하고요.
건강해진다면야 무언들 못 먹겠습니까... (단 징그러운 음식들은 빼고요. ㅎㅎ)
알려 주신 음식들을 메모해 두었습니다.
저 퀄리아님께 감동 받았어요.^^ 아주 많이 많이~~~
너무너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꾸벅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주말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