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멸종할까 봐 - DNA로 파헤친 꿀벌 실종 사건의 진실 최고의 선생님 1
김영호 지음, 이수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봄마다 벌이 사라지거나 집단 폐사해서 양봉농가의 시름이 깊다는 뉴스를 한 번쯤 봤을 것이다. <꿀벌이 멸종할까 봐>는 곤충학을 연구하는 김영호 교수님이 이렇게 꿀벌이 사라지고 있는 일에 대해 어린이 눈높이로 이야기한다.


개인적으로 꿀벌이 사라지는 것에 관심이 있어 관련 뉴스를 볼 때마다 읽어보고는 했는데, 기사들마다 원인을 다르게 이야기해서 좀처럼 이해가 안 갔었다. 그럴 만했다. 과학자들도 아직 확실히 이거다 하고 확답하기 어렵고, 다양한 원인이 이렇게 복합적으로 얽혀있으니 그럴만도 하지. 제법 복잡한 이야기인데, 교수님은 아들에게 이야기해주듯 꿀벌에 대한 연구를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단서를 찾아 하나하나 추리하고 밝혀내는 과정이 마치 추리 만화를 읽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물론 담고 있는 내용은 결코 쉽지 않다. 고등학교 생물 내용까지 넘나드니 완벽한 이해를 바라고 읽으면 고통스럽다.)


김영호 교수님의 글솜씨 만큼이나 이 책을 재미있게 해주는건 삽화와 타이포그라피다. 귀여운 꿀벌 캐릭터를 보다보면 정이 드는데다, 적절한 타이밍에 재미있는 글자 배열들은 머리가 지끈지끈할 무렵 좋은 환기구가 된다.


분명 아들 또래의 어린이들을 위해 쓰셨다고 하지만, 아들이 제법 똑똑한게 분명하다. 재미있게 풀어내도 내용은 제법 심도있고 다루는 주제의 폭도 넓다.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 고학년 정도부터 읽을만 할 것 같다. 부모와 함께 읽어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