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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연말이 되면 매년 똑같이 하는 일이 있다. 하나는 토정비결을 보는 일이고 또 하나는 SERI 전망을 보는 일이다. 한데 언제부터인가 김난도 교수팀이 이끄는 트랜드 코리아 시리즈를 보고 있다. 둘의 차이는 극명하지만 두 권씩이나 읽을 필요는 없고 한 권을 트랜드 코리아로 정한지 2년정도 되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토정비결의 무익함을 알기에 보지 않았다. 이런 예측서도 토정비결을 보는 이유와 같다. 하지만 매년 이 책을 보는 이유는 우리가 신문을 보는 이유와 같다. 3일을 보지 않으면 바보가 되고, 3년을 보지 않으면 세상돌아가는 이치를 꺠우친다고 했다. 하지만 도를 깨치기 보다는 바보가 되지않기 위하여 신문을 본다. 오지도 않은 내년을 예측하는 책을 보는 이유도 이와 같다.

2012년은 임진년 용의해이다. 서양에서는 Dragon은 흉兇을 뜻하지만 동양에서는 용은 길吉을 상징한다. 매년 그 해의 동물에 맞추어 트랜드를 예측하고 그에 대하여 설명해 준다. 2012년은 DRAGONBALL이다. 누가 흑룡의 여의주를 가질 것인가?

Deliver true heart 진정성을 전하라
Rawganic fever 이제는 로가닉 시대
Attention! Please 주목경제가 뜬다
Give'em personalities 인격을 만들어 주세요
Over the generation 세대 공감 대한민국
Neo-minorism 마이너, 세상 밖으로
Blank of my life 스위치를 꺼라
All by myself society 자생 자발 자족
Let’s ‘plan B’ 차선, 최선이 되다
Lessen your risk 위기를 관리하라



2012년의 전반적 전망

2012년은 책에서 말한바와 같이 총선과 대선이 한 해에 같이 치뤄지는 해이다. 대외내적 악조건 속에서 누가 대선에 당선되든지 쉽지않은 앞으로의 5년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도 2012년은 온통 우려로 가득한 것 같다고 말한다. 막연한 걱정이 아니다. ... 세게적으로 그렇고, 우리나라도 그렇다. 위기다.

하지만 위기가 크다는 것은 혁신의 요구가 크다는 말로 대변된다. 위기이지만 반대로 낙관의 전망도 가능하다.

문제는 경제다.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지만 지난 5년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책에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재벌들의 수출일변도에서 주춤하며 몸을 웅크리고 있다. 만일 정권이 바뀐다면 분배에 대한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지 걱정이다. 문제는 경제이며 한국의 경제구조이다. 정치권의 최대이슈는 복지다. 복지이슈를 선범하는 자의 손에 대권의 행방이 있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는 것은 진정성이다. SNS시대의 맞아 중요한 키워드를 뽑으라면 자생, 자발, 자족의 경향과 진정성의 힘이 커진다는 점이다.

말 많은 종편도 내년 트랜드를 좌지우지할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콘텐츠가 중요하며 그 핵심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경쟁이 과열되면서 기존 채널도 선정성, 폭력성, 자극성 논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채널이 많아져도 볼 것이 없다는 푸념이 나오면 그 경쟁은 심화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이다.

지금 이 땅의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그들 자신의 필요와 문제에 대한 진정어린 공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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