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걸 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 - 꿈과 진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는 ‘드림컴트루 실천북’
김태연 지음, 주유소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 헤쳐 드리는

소울맘코치 박상림입니다.

진로 고민 속에서 나다움을 찾는 길

하고 싶은 게 하나도 없어요!

내 꿈은 왜 자꾸 바뀔까요?

나다움을 지키며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은 살아가고 싶은

우리에게 전하는 명쾌한 진로 수업 책을 소개합니다.

10대를 위한 1:1 멘토링 맞춤형 진로 강의

내 꿈을 이룬 6명의 라이징 스타

'케데현'의 가수 이재, 래퍼 이영지, e스포츠 페이커

천재 피아니스트 임윤찬, 피겨 차준환,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

마음이 잠시 쉬고 있는 거구나."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몰라 방황하고 고민만 하고 있을 친구들에게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 여기에서 집중할 수 있는 작은 것을 찾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셀프 고독' 시간을 만들면서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감정과 생각 그리고 원하는 욕구를 들여다보게 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선택에 책임지고 스스로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우리 친구들을 응원하게 됩니다.


지금 여기에서 내가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위해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사소한 것부터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의 완벽함보다 선택 이후의 노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가 쌓이고 쌓여서 결국 내가 원하는 모습을 이루어 가기에 오늘의 순간들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적으로 인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원하는 과에 가지 못하더라도 다른 길이 있다는 걸 잊지 말자. 자신의 꿈에 대한 비전과 사명, 가치를 생각하고 그 길을 가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다 보면 더 새로운 곳으로 자신을 데려다줄 거라는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 경험 또한 더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를 가장 불안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 마음이 편안해지는 순간은 언제일까?

오늘 내가 이룬 가장 작은 성취는 무엇일까?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대화를 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위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용기 내고 솔직해지고 그 안에서 독창성을 키워 나갑니다. 독립성을 갖고 스스로 삶에 책임을 집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에 공감도 해 보고 힘도 얻어 봅니다.


'잘한다'라고 인정받지 못해도 계속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돈과 상관없이 아무런 보수를 받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10년 후, 나의 다양한 경험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동시에 한 가지 전문성을 갖춘 사람. T자형 인재.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와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다재다능함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걸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신만의 색깔로 더 좋은 가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챗GPT를 통해서 과제를 하거나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강의 계획을 만들거나 수업안을 구성해 보고 PPT도 만들고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얻고 그것을 내 스타일로 재편집하고 다른 콘텐츠를 창조해 냅니다. 이미 세상에는 많은 자료와 지식들이 넘쳐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그것에 그들만의 색채가 더해지면 더 좋은 결과물들이 나오게 됩니다.


꿈과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단순한 조언이 아니라, 내면을 탐색하고 나답게 살아가라는 초대장입니다. “꿈은 정답이 아니다. 당신은 이미 답을 찾고 있는 과정 속에 있다.”

'청소년 추천도서'로 진로 고민하는 친구들,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는 청년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진로를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나를 알아가고 삶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피어난다는 메시지가 마음에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