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 엄마랑 아이랑 나란히 앉아 읽는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23년 7월
평점 :
그림책 비전멘토 꿈쌤박상림 KPC 코치입니다.
매일매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엄마랑 아이랑 나란히 앉아 읽는
김종원 작가님의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을 추천합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운다는 건,
또 하나의 우주가 펼쳐지는 일"
바른 가치관과 단단한 마음 기르기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잠재력을 마법처럼 깨우는 놀라운 인문학 단에 빠져 보세요.
지난 수천 년 동안 명문가의 아이들이 그들의 부모에게
배운 것들입니다. 30개의 단어로 아이가 앞으로 만날
세상을 이해하고 생각하고 낭독하면서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생각을 키우는 인문학 단어.
내가 먼저 믿어주기
누군가의 강한 믿음을 받고 싶다면 먼저 나부터 자신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을 믿을 수 없는 사람은 누구에게도 믿음을 얻지 못할 테니까요.
P35
"나는 어떤 사람인가?" 매일 하루를 시작할 때 스스로를 정의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것입니다. 나는 그림책을 사랑하고 그 속에 담겨 있는 힘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사람이다. 더 발전하고 성장해 나가고 싶은 사람이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나는 언제나 더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스스로 나를 믿는다. 등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믿음은 한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부모님이 먼저 믿어주고 인정해 주고 지지해 준다면 우리 아이들은 타고난 재능을 발휘해 나갈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소중한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믿는 만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미루지 않기.
미루다 : 정한 시간이나 날짜를 대충 나중으로 넘기는 습관
"우선순위를 정해야 미루지 않을 수 있어."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더 하기 힘들어집니다.
P39
"자꾸 해야 할 일을 미루면 게으른 사람이 되지.", " 하기 싫어도 꼭 해야 할 일이 있어." 하기 싫은 일은 자꾸만 뒤로 미루고 싶고, 즐거운 일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데드라인이 없으면 꼭 다른 일로 정신이 없습니다. 드라마 보기, 유튜브 보기, 웹툰 보기 등 재미난 것이 넘쳐 납니다. 꼭 해야 할 일이 있는데도 자꾸만 손이 눈이 다른 곳을 향해 있습니다.
아이와 숙제 문제, 시험 문제로 다투다 보면 꼭 해야 할 일은 뒤로 미룬 채 즐겁고 쉬운 것에 매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해야 할 일들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일이 많아지면서 대충대충 하게 됩니다. 미루지 않아야 무엇이든 그때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철학을 갖기
철학 : 나의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것.
철학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하루를 대하는 태도가 되기 때문이죠.
"매일 반복해서 생각한 것이 결국 나를 만들지."
P121
"나는 오늘 하루를 어떤 마음으로 살 것인가?"
"내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포기할 수 없는 나의 꿈은 무엇인가?"
세 가지의 질문을 매일 아침 해보면 하루를 대하는 나의 철학이 됩니다. 생각이 분명한 사람은 잘 흔들리지 않습니다. 더 멋진 하루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새로 선물 받은 하루에 감사하며 계획을 세우고 더 값진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언어가 가진 힘이 우리 일상에 스며들어 더욱 근사한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오늘 하루 더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갑니다. 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건강, 풍요, 나눔입니다. 포기할 수 없는 나의 꿈은 내가 알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나누면서 행복하게 가치를 전달하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