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4,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 아이의 지식 격차가 벌어지는 결정적 시기
전병규(콩나물쌤) 지음 / 클랩북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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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꿈쌤박상림 코치입니다.

교과서부터 시험 지문까지 지식을 담은 모든 글을

완벽히 공부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을 소개합니다.

듣는 공부로는 답이 없습니다.

상위권이 되려면 반드시 읽는 공부를 모든 공부의

중심으로 두어야 합니다.


지식책 문해력이 왜 중요한가? 낮은 문해력과 범죄율. 미국 로스앤젤레스에는 미래에 교도소에 입소하게 될 범죄자의 수를 예측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초등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 테스트입니다. 초등 3학년 학생들의 읽기 점수가 높아지면 미래에 교도소에 입소하게 될 범죄자의 수가 줄어든다고 예측합니다. 반대로 초등 3학년 학생들의 읽기 점수가 낮아지면 미래에 교도소에 입소하게 될 범죄자의 수가 늘어난다고 예측합니다.

p31


낮은 문해력이 비행 해동을 일으키는 좌절감과 분노를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막을 최고의 예방 투자는 마을 도서관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을에 작은 도서관 및 큰 도서관들이 두루두루 잘 활성화되어 마을의 아이들이 쉴 수 있고 책을 읽고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해 나갈 거라 생각합니다.

문해력이 곧 아이들의 이해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문해력이 낮으면 공부를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공부가 안되면 정서적으로도 불만족스러운 상태가 됩니다. 다른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감과 불안감, 고립감과 열등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부정적인 신호들을 계속해서 받게 됩니다.

문해력은 공부를 넘어서 사회생활과 관계의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지식책 문해력'은 지식이 담긴 글을 이해하는 힘입니다. 앞으로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챗 GPT, AI 시대에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더욱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시간은 짧아지는데 지식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빠르고 명확하게 지식 처리 능력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지식을 접하고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지식책 문해력이 중요해집니다.

지식 문해력만 있으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넘쳐나는 이 모든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이 얻고 싶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 알고 싶은 모든 것을 언제든지 찾고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조직자로 정리하기. 정보를 조직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라는 뜻입니다. 그래픽 조직자의 하나인 마인드맵이 있습니다. 흐름형, 확장형, 항목형이 있습니다. 흐름형은 정보가 하나에서 다른 것으로 흘러가는 형태입니다. 원인과 결과, 순서와 차례 등의 글의 구조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P220-229


분화형은 정보가 하나에서 여럿으로 점차 나뉘어 나가는 형태입니다. 하나의 개념이 하위 요소나 개별적인 요소로 확장되어 가는 경우에 좋습니다. 대상과 설명,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등의 구조에 적용합니다. 월드컵 토너컨트 대진표가 일방 분화형입니다. 사방 분화형은 가운데를 중심으로 상하좌우로 사방으로 뻗어 나갑니다. 마인드맵이 사방 분화형입니다.

항목형은 여러 항목을 서로 비교하고 살펴보는 형태입니다. 정보 간의 유사점, 차이점을 비교하는데 좋습니다. 비교와 대조, 사실과 의견, 주장과 근거 등의 구조에 사용합니다. 원 항목과 표 항목이 있습니다.

원 항목은 벤다이어그램이 대표적입니다. 원이 겹치는 부분은 공통점을 겹치지 않는 부분은 개별적 특징을 담습니다. 표 항목은 행과 열이 있는 도표에 정보를 넣습니다. 찬반 토론을 할 때 찬, 반으로 나누어 주장과 근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지식 정리 과정의 도구로 스스로 생각해 만들어 나갈 때 진짜 효과를 발휘합니다. 글을 읽고 그래픽 조직자를 어떻게 채워 나갈지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능동적 이해가 촉진됩니다. 이해하고 기억하는 양이 증가합니다.


지식 그림책 공부하기. 읽기는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의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배추흰나비 알 100개는 어디로 갔을까?>>를 통해서 지식책을 실제로 읽고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287-293


읽기 전 단계에서는 책의 본문을 읽기 전에 앞뒤 표지를 충분히 보고 준비합니다. 제목과 그림을 통해 배경지식을 확장하고 어휘로 관심을 끌어올립니다.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기대를 갖게 합니다. 표지 그림과 제목을 활용해서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봅니다.

"표지에서 무엇을 볼 수 있니?"

"거미가 무엇을 하는 것 같니?"

"여기 이 노란 것은 무엇인 것 같아?"

"배추흰나비라는 이름을 통해 이 나비는 어떤 특징이 있는 것 같아?"

"나비를 본 적 있니?"

읽기 중 단계에서는 어휘에 집중하고 질문을 통해 내용 파악을 돕습니다. 그림과 맥락으로 단어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말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사실 질문을 통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 질문하기를 통해서 더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읽기 후에는 읽은 내용을 정리하여 말로 표현해 봅니다. 글을 쓸 수 있다면 글을 써도 좋습니다. 하브루타로 질문을 충분히 나누고 그래픽 조직자로 정리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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