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샘 자기경영 노트 - 성장하는 교사의 핵심 키워드 37가지
김진수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꿈쌤박상림 코치입니다.

자기경영은 자기 성찰에서 시작합니다.

37가지 키워드로 독서하고 실천하고 기록하며 나누는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밀알샘 자기경영 노토의 비법을 알려주는 책을 소개합니다.

교육의 핵심은 본보기라고 생각하며 교사 18년째 아이들을

만나고 계시는 김진수 선생님의 삶의 철학을 들여다봅니다.


지식을 나누고, 행동을 나누고, 삶을 나누고. 사실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은 다름 아닌 내 삶이다. 내가 찾는 방향은 '함께'다. 교사인 나도 한없이 부족하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그와 동시에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고 배우며 성장의 밑거름을 만드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이 '본보기'인데, 이것이 가장 어렵다.

p64-67


김진수 작가는 교과서 안에 있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교사인 내가 하는 말, 눈빛, 행동, 생각, 비전 등이 더욱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합니다. 자신이 꿈이 생기니 아이들에게 꿈으로 다가가가 쉬웠고, 독서를 하니 독서로 삶을 나누기 쉬웠다고 합니다.

글쓰기를 하게 되니 글쓰기로 삶을 나누고, 나의 강점에 집중하니 아이들의 강점이 발휘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여유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삶이 즐거우니 아이들이 바라보는 세상도 함께 밝게 빛나 보입니다.

지식을 나누고, 생각을 나누고, 말을 나누고, 행동을 나누고, 인격을 나누고, 삶을 나누는 모든 순간을 사랑하는 김진수 선생님의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느껴졌습니다. 어제 순간의 합이 오늘 교실의 에너지를 만들기에 하루 매 순간이 우리에게는 중요한 시간이었다는 말씀이 참 귀하게 여겨집니다.

한순간도 허투루 살 수 없는 이유이고, 아이들에 대한 진정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며, 아이들도 그런 선생님의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교실. 에너지가 서로 얽혀 서로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곳. '괜찮아','내가 도와줄게'하며 손 내밀 수 있는 곳. 아이들과 선생님의 에너지를 느낍니다.


변화의 한 끗 차이. '우리의 삶을 더 발전시키는 방법은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본뜨는 것이다.' 이는 변화 심리학자 앤서니 라빈스의 말이다. 그에 대해 들어보긴 했지만, 내 주변에 읽은 사람이 많지 않은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서 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훌륭한 사람들의 삶을 본뜨라고.

p142-146


책을 읽다 보면 잠시 멈추고 생각을 한 후에 노트나 책에 기록하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내 삶에 적용해 보고 싶은 부분을 만나게 됩니다. 한 권의 책에서 수많은 실천 거리들을 만나게 됩니다. 모두 다 이루지 못해도 의미 있는 한 가지부터 하나씩 출발하면 됩니다.

멘토는 꼭 한 사람일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지향하는 분야에 성공 모델의 삶을 살고 계신 멘토를 찾아 따라 하면 됩니다. 다양한 조합이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의 자아를 재창조해 만들어 갑니다. 내 삶이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자기 계발서를 읽고 하나라도 나의 삶에 적용해 나갔을 때부터입니다.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하지만 누구나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실천력 때문입니다.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행동해 나간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실패는 성공하기 전에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돈, 시간, 관계로부터 자유를 얻고 싶습니다. 내가 쓰고 싶은 만큼의 돈이 있고, 시간이 있고, 긍정의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만 만나고 싶습니다. 나눔을 통해서 선한 영향력도 흘러 보내고 싶습니다. 나 자신을 믿고 한 걸음씩 성공자의 모습을 한 분들의 길을 따라가겠습니다.


자기경영의 아버지, 피터 그러커처럼. "나의 대답은 늘 같다. 지금의 고수들 역시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였고, 용어를 익히고 책을 읽으며 지식을 하나씩 쌓아가는 과정을 통해 공부를 완성해 온 것이라고, 그리고 책이나 경험담을 통해 공부를 완성하기까지의 기간은 보통 2년 정도가 걸리며, 이렇게 공부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전에서 수익을 내기까지는 대략 1년의 기간이 걸려 총 3년이면 가능하다고 말이다. 3년이란 시간은 나뿐만 아니라 많은 제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나온 시간이니 신뢰해도 된다."

p208-214


"벌 수 있는 모든 것을 벌어라. 그래서 절약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절약하라. 모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모아라. 그리고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주어라."

벌고, 절약하고, 모으고, 주는 삶! 건강, 풍요,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저는 할 수 있다는 것을 저의 잠재의식에 계속해서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선한 부자들이 하는 이런 긍정적인 생각을 배우고 실천하려 합니다.

3년간 투자하라. 3년 동안 무엇에 집중하고 싶은가? 내가 관심 갖고 있는 그림책, 코칭, 매나테크 건강 관련 도서를 읽고, 사람을 만나고, 강의를 듣고, 나의 삶에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3년 동안 공부하고 기록하고 관찰하면서 실천해 나가는 나를 생각해 봅니다. 혼자 가는 길이 외롭고 힘들기에 함께 할 수 있는 팀원과 멘토를 찾아 함께 가려고 합니다.

이런분들께 권합니다

성장하는 교사의 핵심 키워드 궁금한 분

자기 관리, 자기경영에 관심있는 분

성장 키워드가 궁금하신 분

자기성찰을 통한 자기경영을 하고 싶은 분

나에 대한 긍정 포인트를 찾고 싶은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