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즈 16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이혜영 그림 / 국일아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박상림입니다.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명탐정 셜록 홈즈 16>>를 소개합니다.

읽기 시작하면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습니다.

'주홍색 연구' 사건의 범인은 누구이며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그리고 셜록 홈즈는

어떻게 이 사건의 실마리를 찾았는지 궁금해집니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직업 '자문 탐정' 매력적입니다.


추리 천재 셜록 홈즈. 홈즈는 문학, 철학, 정치 등에 대해서 모르는 게 아니라 그저 관심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왓슨은 이것저것 물어서 알게 된 것을 바탕으로, 홈즈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의 범위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표를 살펴보던 왓슨은 저도 모르게 웃음이 났습니다.

p32-33



'인생이라는 것도 하나의 커다란 사슬과 같아서, 하나의 고리를 알면 인생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학문들처럼 끈질긴 학습을 통하여 충분히 연구하고 익혀야만 이런 관찰과 분석이 가능하다.' 관찰하고 생각하여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정확하게 추리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는 내내 감탄하였습니다. 

호기심이 생기고 관찰하다 보면 더 많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사랑하게 되는 것을 느낍니다. 직업으로 발전하고 그것을 전문가 수준으로 올리는 일도 이와 같습니다. 홈즈가 탐정이라는 직업을 갖게 된 것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관찰과 추리를 바탕으로 하는 이 세상에 하나뿐인 직업 '자문 탐정' 정말 멋진 직업입니다. 

관찰하고 추리하는 것이 오랜 습관으로 몸에 배었기 때문에 척 보면 단박에 여러 가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관찰력과 전체를 바라보고 조망할 수 있는 추리력을 배우고 익히고 싶습니다.


난 이번 사건을 '주홍색 연구'라고 부르고 싶네. 범죄 사건엔 어울리지 않지만 가끔은 예술적인 표현도 써 보는 거지 뭐. 인생이라는 아무 색깔 없는 실뭉치에는 이번 사건과 같은 주홍색의 실도 섞여 있는 법이야. 우리가 할 일은 바로 그 주홍의 실을 가려내어 세상에 밝히는 것이지.

P80-81


반지를 찾으로 온 사람은 주름살 투성이 노파였습니다. 반지를 갖고 사라지는 노파를 홈즈는 뒤따르다가 놓쳤습니다. 사실은 노파가 아니라 변장한 젊은이였습니다. 홈즈가 뒤쫓는다는 것을 눈치채고는 마차에서 뛰어내려 달아났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일당이 있다는 걸 홈즈는 알게 되었습니다. 

"이녹 드레버와 조셉 스탠거슨을 살해한 범인, 제퍼슨 호프입니다" 홈즈는 의기양양한 얼굴로 마부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걸까요? 궁금해집니다. 절대 권력자의 방문이라는 제목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해 봅니다. 어떤 악연이 있었기에 살인이라는 무서운짓을 한 걸까요?

존 페리어는 모르몬교 일행 1만 명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과 함께 가기 위해서는 같은 종교를 믿어야 한다는 약속을 받고 함께 가게 됩니다. 어떤 조건이라도 따르겠다는 맹세를 합니다. 그것이 악연의 시작이 됩니다.


스탠거슨이 루시의 아버지를 쏘았기 때문에 유력할 것 같았지만 결국은 드레버와 결혼하게 됐다네. 그쪽이 더 지위가 높기 때문에 예언자가 결정을 내린 거지. 하지만 내가 봤을 땐 그 누구도 루시를 오래 차지할 순 없을 것 같네. 루시 얼굴은 마치 유령 같았거든.

p190


스탠거슨과 드레버는 자신들의 목숨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자기들 목숨을 노리는 자를 찾아내기 위해 대규모의 인력을 동원했지만 허탕이었습니다. 제퍼슨이 죽었거나 멀리 떠나 버렸다는 말이 나돌았습니다. 스탠거슨과 드레버의 경계도 느슨해졌습니다.

제퍼슨은 과연 사랑하는 여자의 복수를 할 수 있었을까요? 셜록 홈즈는 사건에서 이상한 점이 나타나면 수사에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냥 넘기지를 않았습니다. 거꾸로 추리해서 들어가 생각을 정리해 나갔습니다. 

어떤 결과를 보고, 그 결과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를 할 때 주제와 소주제문과 일관성이 있는지를 역으로 맞추어가는 것이 중요함을 배웁니다. 거구로 추리하는 능력, 분석적 추리를 하고 싶네요.


이런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명탐정 셜록 홈즈 시리즈를 좋아하는 분

어린이 추리 명작을 통해 상상력을 높이고 싶은 분

겨울방학을 한 모든 초등학생 친구들

경찰과 탐정의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 친구들

아이들과 책으로 소통하고 싶은 부모님 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