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문해력 수업 - 집에서 시작하는
이현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박상림입니다.

내면을 성장시키고 공부머리도 키울 수 있는 문해력의 힘.

엄마표로 문해력을 넓혀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초등 고학년 - 독서 근력 생성기, 책에 몰입하라. 독서 근력을 키우게 된 방법은 독서 시간 확보와 직접 책을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엄마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스스로 독서를 할 수 있는 독서 근력을 키워야 합니다. 결국, 혼자 하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p116-123


저희 첫째는 중학교 2학년인데 히로시마 레이코 작가의 < 이상한 과자가게 전천당>을 좋아합니다.

지금도 끝나지 않고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등장하는 과자들은 마법 같은 특별하고 초자연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과자의 효과는 동전의 양면처럼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엄청난 효과를 지니고 있기도 하면서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얻는 것이 있다면 반면 잃는 것도 존재합니다. 소원을 이루어지는 마법의 과자를 구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상상을 합니다. 아이는 이런 판타지 요소를 좋아합니다. 또한 판타지와 먹을 것도 함께 나오니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책도 좋아하거든요.

아이가 읽고는 추천해 주는 책들을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책과 멀어지는 이유는 학원으로 인해서 공부할 시간이 늘어나고 혼자 책을 보거나 사색할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시간 확보와 책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문제 해결을 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을 만나면 좋겠습니다. 그 책을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 보면서 삶으로 한 가지라도 적용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깊은 문해력을 위한 교과서 활용 글쓰기. 교과서를 읽으면서 연계도서가 있으면 책을 빌려서 읽었고, 쓰기 활동이 있으면 이 가운데 몇 가지는 활용해 보고자 했습니다. 교과서 전체 활동을 다시 하지는 못하더라도 아이들이 어떤 쓰기 활동이 있는지 파악을 하시고, 한두 가지 활동이라도 실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 생각에서 2015 교육 과정의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활동을 소개해 드립니다.

p200-205


1학년 1학기 국어는 그림일기를 써 봅니다. 날짜와 요일, 날씨를 씁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린 후 기억에 남는 일을 씁니다. 있었던 구체적인 한 가지 일에 대해서 자세히 씁니다. 1학년 2학기 국어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슨 일을 겪었는지 글을 써 봅니다. 육하원칙에 대해서 조금씩 경험해 가는 것입니다.

2학년 1학기 국어는 친구와 함께 한 경험을 편지로 써 봅니다. 친구와 함께 무엇을 했는지와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합니다. 친구에게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어떤 것을 더 해보고 싶은지를 씁니다. 2학년 2학기 국어는 자신의 짝을 소개하는 글을 씁니다. 친구는 이름이 무엇이고, 성별은 무엇인지, 친구의 모습은 어떠한지, 좋아하는 것은, 잘하는 것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을 씁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교과서를 활용한 쓰기를 활용하면 친구들이 쉽게 글쓰기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다시 복습으로 활용하거나 예습으로 활용하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머리를 키우는 교과연계 독서. 어린 시절부터 전략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과목별 독서 방법이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 시기에 국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고, 어휘력을 늘릴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독서를 통한 글쓰기, 토론, 어휘력 향상이 필요합니다.

p256-258


책을 읽으면서 다음의 내용을 예측해 보고,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을 교과서에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림책을 읽을 때도 앞표지를 보고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 봅니다. 책 제목을 왜 이렇게 했을까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던져 봅니다. 

독서를 통해서 읽고 질문 만들고 친구들과 서로 답해보면서 사고력이 올라가고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늘어납니다. 어휘력 확장도 함께 따라옵니다. 어휘력이 커지면 문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장을 이해하면 문단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합니다. 중심 내용을 파악하면 요약하는 능력이 키워집니다. 요약하기가 되면 독해력은 향상됩니다. 점진적으로 한 단계씩 계속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독서 논술 교사로 9년째 경험한 노하우가 이 한 권에 다 담겨 있어 활용도가 높은 책입니다. 초등 시기, 엄마와 함께 하는 책 읽기로 독서 습관과 문해력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엄마와 함께 같은 책을 읽고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공감대가 형성이 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점인 것 같습니다.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좋아야 공부력도 올라갑니다.


이런분들께 권합니다

초등 시기 독서 습관을 잡아 주고 싶은 부모님

아이의 문해력이 고민이 분들

엄마와 아이의 문해력을 높이고 싶은 분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분들

책을 읽고 아이와 소통하고 싶은 분들

글쓰기를 잘하고 싶은 분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