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로그 - 생존과 쾌락을 관장하는 놀라운 구멍, 항문 탐사기
이자벨 시몽 지음, 윤미연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박상림입니다.

더럽고, 음습하고, 부끄럽다고 치부된 항문이라는 인간의 중심을

다루는 책을 소개합니다.


항문을 보는 시대적 인식부터 배변에 좋은 자세 같은 실용 정보까지,

항문에 대한 신비하고 놀라운 모든 것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모두의 중심 축 항문. 인도에서는 오히려 1차크라로 알려져 있다. 차크라 체계는 인간의 신체를 생명 에너지의 섬세한 조직망으로 간주한다. 생식선과 연결된 뿌리차크라는 항문과 생식기 사이, 몸의 근저에 위치한다.

p40


붉은색과 공명하는 차크라는 땅의 기운과 연관되며 정력과 활력

의 근원으로 정력, 식욕, 활력을 조절합니다. 차크라는 에너지가 세포들을 통해 흘러 순환하게 만들면서 전체 기관을 균형 있게 받쳐주는 토대가 됩니다. 

미간 사이에 위치하며 직관을 상징하는 제6차크라, 그리고 정수리 부분에 위치하여 영성을 상징하는 제7차크라와 주요한 관계를 맺는 제1차크라는 대지 에너지와 영적 에너지 사이의 경계면 역할을 합니다.

제1차크라가 막혀 있으면 물질 에너지가 변화하지도 순환하지도 못합니다. 우리의 몸이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는다면 필요에 따라 스스로 욕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들은 요근을 수축시켜 결국 신체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만성적인 통증을 초래합니다. 신장에서 나오는 독소가 요근에 쌓이기도 하면서 '쓰레기통 근육'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명상, 요가, 춤은 도교 신자들이 '영혼의 근육'이라 부르는 에너지의 근원지인 요근을 해방시켜줍니다. 우리의 항문은 공기가 통하는 구멍이며, 사람이 가진 중심축입니다. 


예술의 최고급 재료, 항문. 익살스러운 방귀 예술. 방귀는 가장 확실하게 흥행을 보장하는 공연 요소였다. 전문적인 방귀 공연예술가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신국론>에서 "어떤 이들은 항문으로 마치 노래를 부르듯 자유자재로 연주를 할 수 있다(게다가 악취도 전혀 풍기지 않고)"라고 언급했다.

p251


12세기 영국 왕 헨리 2세는 방귀꾼 롤런드의 공연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곡예무용이 끝난 뒤, 이 예술가는 엄청나게 즐거워하는 왕 앞에서 펄쩍펄쩍 뛰어다니며 픽픽거리는 방귀와 엄청난 소리를 내는 방귀를 뀌어댔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척척 방귀를 뀌어대는 그의 묘기는 당시에 아주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에도시대에 도쿄에서는 키리푸리 하나사키 오토코는 '이슬이 내려앉는 꽃 인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1774년 엄청난 양의 공기를 삼키는 능력으로 유명했습니다. 가는 공기를 한껏 들이마신 다음 "복부에 찬 가스를 조절해 노래를 연주하면서" 몸 밖으로 내보냈다고 합니다.

19세기 말 조제프 퓔졸은 '방귀꾼'이라는 말을 만든 사람입니다. 괄약근을 이용해 자유자재로 공기를 빨아들였다가 내뿜는 묘기로 군대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월광>과 <마르서예즈>를 방귀로 연주하였습니다. 1892년 물랑루즈에서 한 시간 반짜리 공연도 하게 됩니다.


항문 예찬. 항문은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 우리가 동물에 속하는 존재임을 증명해 주면서도, 항문에 대한 수치심을 통해 우리를 동물과 구분 지어주기 때문이다. 항문관을 통해 인간성을 생각하는 것은 모든 것이 항문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p310


항문은 보편성의 상징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허식이 아니라 실속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항문은 여린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귀를 기울이기 때문에, 타자와 자신의 차이를 알아보고 받아들입니다. 항문은 자신의 약점을 인식합니다. 항문은 상호 불가침의 담보물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는 갖고 있고 우리의 취약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항문은 도처에 있으며, 전혀 예기치 못한 곳에도 존재합니다. 항문은 마치 블랙홀처럼 스스로 빨아들이는 것에 본질이 있습니다. 항문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을 만나서 정말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기겁을 하는 성적 부분도 많이 나와서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불편한 부분은 쓱 넘어가길 바랍니다.


이런분들께 추천합니다.


인간의 중심축 항문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

편견에 가려진 항문이 궁금한 분

생명 에너지의 제1차크라가 궁금한 신 분

항문의 인류의 역사가 궁금하신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