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박상림입니다.

모든 학문의 실제적, 관념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현상을

하나의 계통 체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을 소개합니다.

세계에 대한 통찰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삶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업을 수 있습니다.

자연은 그 어떤 것으로부터 연원하지 않고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다. 자연의 실체는 공간에서 운동하는 물질이다. 자연의 존재 양식 = 존재 양태 (양) x 존재 형식 (공간) x 존재방식 (운동) 물질은 반드시 유한한 양으로 존재한다. 구조에 따른 성질을 가진다. 운동은 시간의 근거이다. 물질의 운동을 가능케 하는 것이 공간이다. 세계는 오직 운동하는 물질이다.

p14-16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미래의 상태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일, 생각, 환경들을 살펴보면 미래에 어떤 결과물들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걸 예측할 수 있겠지요.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고 욕구가 있지만 저녁에 입이 심심하다고 과자를 먹고 있다면 이 현재의 모습만 보고도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 있다는 미래의 예상 결과가 나옵니다.

인간과 같은 거시 물체의 운동 방식을 보면 결정론적으로 보이지만 긴 시간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보면 확률적으로만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존재의 미래는 정확하게 결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로서 별로 달라질 것 같지 않은 미래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불행이 얼마든지 행복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 목적과 활동 대상은 자연의 존재 양식에 따라 이루어지고, 활동 방법은 인간의 활동 방식에 따라 이루어진다. 인간의 활동은 생존 활동이다. 가치 체계는 인간이 최고의 삶을 실현하려는 목록으로서 인간 활동의 목적 체계다.p56

인간도 양으로 존재합니다. 인간은 '개인-가족-단체-국가-유엔'과 같은 계층적 체계이자 계층적 단위를 가집니다. 목적 활동에 따라 드러나는 성질을 가집니다. 생존할 권리는 생명체의 속성입니다. 중심 가치는 모든 가치의 총체이자 모든 인간이 추구하는 최고의 보편적 가치다. 중심 가치는 유토피아입니다.

유토피아는 범애와 행복이 균형 있게 잘 갖춰진 세계입니다. 유토피아 이념은 공산주의로 발산되고, 자본주의로 방향이 흘렀습니다. 복지 국가는 유토피아로 가는 방법이자 과정입니다. 노동은 세계를 원하는 대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세계는 사물과 현상이 체계의 체계로서 계층적으로 존재한다. 이것은 인간이 인식하고 이용하고 변형하려는 대상의 총체다. 이런 대상의 총체가 최종적, 전체적으로 통일된 것이 통일 체계다. 존재 양식에 따라 자연 체계와 인간 체계 그리고 생산물 체계가 상호 작용한다. p126

인간의 사고방식은 자연이 어떻게 존재하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연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인식은 자연의 존재 양식과 무한히 동형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삶은 노동이고 먹기 위해서 열매를 취할 때는 우리의 구체적인 목적에 맞도록 변형하기 위하여 적합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간은 대상을 분석과 종합을 통해 재구성함으로써, 그 대상의 요소와 구조 및 성질 그리고 변화 과정과 시공간과 상호 작용을 알게 됩니다. 추리를 통한 일반화로 상호 작용의 법칙성을 알게 됩니다.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여 진위를 확인합니다. 비교 없이는 분석과 종합, 추리와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자연의 존재 양식은 인간의 인식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식 속에 사고방식이 구축될 수 있고, 나아가 우리의 관념이 이론의 형태로 고착될 수 있고 이를 최소 단위로 하는 학문이 통일될 수 있다.p233

학문을 통일한다는 것은 세계에 대한 통찰이 가능하게 합니다. 인간의 중심 가치를 확인함으로써 인류가 나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중심 가치를 실현할 해결책과 삶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생산물을 계통 체계로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이론을 계통 체계에 따라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누락된 새로운 이론이나 생산물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모든 학문과 사물의 통일이 궁금하신 분

유토피아학에 호기심이 있으신 분

모든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계통 체계가 궁금한 분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싶은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