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과연 스마트폰을 이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스마트폰을 쓰지 않기로 마음을 정한 은우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모님과 이렇게 질문을 통한 하브루타 디베이트 대화로 자신의 입장과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야기할 수 있어 지혜롭다 느껴집니다.
아이에게 무작정 스마트폰을 빼앗기보다는 하브루타 디베이트를 통한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스마트폰으로 파생되는 문제들에 대해서 하나씩 문제 해결점의 답을 찾아가는 것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쩔 수 없이 허락했는데, 어느새 게임 중독》은 스마트폰을 빼앗아도 부모 눈을 피해 어떻게든 게임 세상으로 다시 끌려들어 가고야 마는 아이와, 그때마다 무너지는 신뢰를 붙잡고 다시 한번 아이를 믿고 포기하지 않은 부모의 눈물겨운 사투의 기록이 담긴 책입니다. 그 어디서도 속 시원한 해답을 찾기 힘든, 게임 중독의 출구로 가는 길을 찾아낸 평범한 아빠의 3년간의 고군분투를 담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고 중학교 1학년 아들과 4학년 딸아이와 하브루타 디베이트를 해보려 합니다.
질문 밀키트를 맛있게 먹는 9가지 방법에서는 질문을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질문을 받고 나서 천천히 궁리할 시간을 주세요. 우리 모두는 대답 자동판매기가 아닙니다. 질문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대답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다릅니다.
한 가지 질문을 선택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순서대로 돌아가며 만든다. 키워드 하나 선정한 다음에 키워드가 들어가는 질문을 가족이 함께 만든다.
p194-201
그림책으로 읽고 질문을 만드기 수업을 진행했을 때 아이들이 질문을 만드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였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 하였습니다. 3~4가지를 만들고 나면 어떤 질문을 만들어야 할지 어려워합니다. 그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 감사합니다. 예시로 들어 있는 신비한 질문 하디 밀키트, 마음과 마음을 잇다!를 보니 마음이 놓입니다.
"질문은 또 다른 질문을 낳는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바꿔 질문해 주세요. 오늘 감사했던 일은 뭘까? 어제, 지난주, 이번 달, 올해 가장 감사했던 일 세 가지만 말해본다면? 이렇게 시간의 흐름을 이용해서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답을 간단하게 했을 경우 "왜?"라는 질문으로 더욱 구체적으로 아이의 생각을 들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일상] 아이의 마음과 일상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 삶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을 때, 즐거운 상상을 하고 싶을 때, 친구 관계를 돌아보고 싶을 때, 이해하고 친밀한 가족 관계를 원할 때, 진로 질문 밀키트, 가족 100문 100답 밀키트, [사회]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 탐구할 때, [교과] 자연, 환경, 과학, 독서생활 관련 질문, 작가, 주제, 사건, 배경, 등장인물에 관련한 질문 만들기가 있습니다. 이 질문들만 활용해도 질문 만들기는 식은 죽 먹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런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하브루타와 디베이트의 장점만 활용하고 싶은 분
하브루타의 질문 만들기 활용하고 싶은 분
디베이트로 아이들의 생각을 확장하고 싶은 분
창의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대화법이 궁금하신 분
밥상머리 토론을 가족과 하고 싶은 분
글로벌 시대에 훌륭한 리더를 만들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