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림책 비전멘토 박상림입니다.
여러분은 한 달 기준으로 책을 얼마나 읽고 계시나요?
<<슬기로운 독서생활>> 저자는 1일 1독으로 한 달 30권을 읽고 있었습니다. 저는 6월를 살펴보니 8권을 읽었는데요. 1일 1독이 어떻게 가능한지 궁금해지는 책입니다. 나를 일으키는 기적의 습관 독서 생활을 살펴보겠습니다.
정예슬 작가는 초등학교 2학년과 7살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이자 14년 차 초등학교 교사이다. 직장과 가정 사이,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자책과 자신에 대한 불만으로 몸도 마음도 아프고 말았다. 삶의 한 가운데에서 나다움을 잃고 허우적거리다 살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중년의 나이에도 계속 성장할 수 있음을 1일 1독을 통해 깨달았다. 읽고 쓰며 얻게 된 즐거움과 통찰을 나누고 싶어 다양한 챌린지를 할 수 있는 ‘함께 성장 연구소’를 열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라도 날마다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다. 성장하는 삶을 응원하며 오늘도 계속 읽고 쓴다.
프롤로그: 모든 것은 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제1장
하루 이틀 독서 시간이 늘어가고
하나의 문장에서 시작된 기적
책 읽는다고 인생이 달라지나요?
읽기만 하는 바보가 되긴 싫어
당신은 지구별에 왜 왔나요?
지금부터 하는 독서가 진짜다
1일 1독, 나에게로 향하는 여행
제2장
하나둘 함께하는 이들이 생기면서
엄마라는 이름의 무게
책을 덮고 나서부터가 진짜다
자기만의 방을 가지세요
책과 쌓은 추억을 공유하세요
책이 맺어 준 선물 같은 인연
소중한 가족과 함께 읽기
제3장
책에 대한 이런저런 궁금증을 나누니
책은 손닿는 곳에 두어야 한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요?
내 마음에 그림책이 들어온 날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
책을 공짜로 읽는 방법
당신의 인생 책은 무엇인가요?
제4장
나만의 슬기로운 독서법이 생겼다
책 읽을 시간이 있으세요?
책을 읽는 방법이 너무 많아요
기억에 오래 남는 독서 전략
스마트한 독서 도우미들
독서에도 보상이 필요하다
독서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제5장
1일 1독 1년의 기적, 루틴 있는 삶
아주 작은 반복의 힘
그들은 왜 이불을 개는가?
쾌변을 부르는 모닝 페이지
꿈을 실현시키는 기록의 힘
걸으며 지금 여기에 도착한다
쓰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감사 일기
에필로그: 우리는 모두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한 권의 책 속에 단 하나라도 마음속 깊이 파고드는 문장을 만났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그 문장이 확장되어 또 다른 생각과 행동으로 이어진다면 어찌 그 책을 쓰레기라 폄하할 수 있는가? 책 읽는다고 인생이 달라지나요? 책의 가치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p29
책을 읽고 적용하는 부분이 어렵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에 공감하고 감탄하고 거기에 멈출 때가 많았습니다. 삶에 변화를 만들고 싶었기에 그것에 관련된 책과 강의를 찾아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하나씩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본깨적으로 정리하여 기록을 합니다. 블로그에 서평으로 남겨 놓기도 합니다. 필사를 하기도 하고 재독을 하면서 다시 실행해야 할 부분을 찾아 반복 독서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제 삶에 읽은 책이 더 깊이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예슬 작가가 말하는 책의 가치는 읽는 독자의 몫이라는 것에 공감합니다.
아이의 공부방보다 부모의 서재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 와타나베 쇼이치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가득 채워 언제든 들어갈 때마다 행복감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나만의 공간'을 마련하고 '나를 즐겁게 하는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아주 작은 독서의 힘. 사람들은 누구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를 원한다. 인생이 좀 더 나아지길 바란다. '책을 펴면 무조건 한 페이지는 읽는다!'라고 정하는 게 더 현실적이다. 무조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작은 단위로 더 작게 쪼개야 한다. 아주 작은 목표를 달성했는가? 목표량을 조금씩 늘려 나가면 된다. 습관이란 나도 모르게 하는 것이다. 시스템화되어 버렸다.
p220-223'나만의 공간'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첫째 주혁이 방 책상에서 컴퓨터를 놓고 일을 하였습니다. 수업 준비도 하고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생각을 정리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혁이에게도 피해가 가고 저도 자유롭지 못해서 저만의 공간을 만들기로 남편과 상의를 한 후 방 하나를 정리하여 책상을 구입하였습니다. 그렇게 '나만의 공간'이 생기니까.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시작하고 책을 보는 일이 자유로워졌습니다. 행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만의 힐링 공간에서 하루 루틴을 시작한다는 것이 감사하고 소중합니다.
행동들이 쌓여 나를 인식하게 됩니다. 책을 한 페이지라도 읽었다면 독서하는 제가 되는 것이지요. 수업을 갈 때 학교 주차장이 여유롭지 못해 주차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찍 가서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수업이 시간 되기 전까지는 갖고 간 책을 읽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도 확보되고 주차도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책을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가방에 넣고 다니는 게 중요합니다. 집에서는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놓아야 책을 손에 잡을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블루타임으로 몰아서 책을 읽기도 합니다. 계속적으로 행동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한 문장이라도 매일 조금씩 읽기로 결심하라.
하루 15분씩 시간을 내면 연말에는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
호러스맨
"남들이 당신을 설명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또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남들이 말하게 하지 마라." 마사 킨더
작고 소소한 일들이 쌓이고 쌓여 비범함이 됩니다. 위대한 일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작고 소소한 일들을 꾸준히 반복 실행했다는 것입니다. 책 읽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부터 하루 한 페이지라도 꾸준히 반복해서 실행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변화 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재능, 특별한 적성, 특별한 훈련은 필요하지 않다.능력 있는 경영자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몇 가지 일을 꾸준히 하는 능력이다. 피터 드러커
이런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슬기로운 독서생활이 궁금하신 분
1일 1독을 목표로 하시는 분
삶의 변화를 꿈꾸는 분
함께 성장 독서하고 싶은 분
책으로 변화 성장하고 싶은 분
독서와 루틴의 힘을 알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