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0대를 위한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책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 책을 읽는 10대는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끝나버리면 안 되겠지요.
책 속 한 가지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경제를 제대로 알아야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시스템'으로 돈을 벌고 싶어요. 건물주가 되어 월세 등이 꼬박꼬박 나오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싶어요. 아빠 추천으로 경매학원에 다닐까 고민 중이에요. p25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꿈입니다.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서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아버지와 부동산 임장을 다니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배우고 있답니다.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자신의 돈 버는 법과 비슷하다는 걸 알게 되었답니다. 아빠가 투자 쪽에 관심이 생겨 공부하면서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추천을 해준다고 했습니다. 다양한 경제 서적을 일다 보니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는 이 친구를 보고 많은 걸 깨닫게 됩니다.
저는 나이 마흔이 넘어 이제야 경제 서적을 읽고 있습니다. 부의 원리가 궁금해졌고, 그들이 성공한 투자를 한 것처럼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공부하고 있습니다. 18살의 나이로 시작하는 친구의 미래가 궁금해집니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든든한 아빠가 있다는 것도 참 부럽습니다. 학교 공부는 관심 없지만 졸업 후 대학은 안 가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경제 분야의 공부를 더 하고 싶다고 합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아는 친구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가의 말처럼 경제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부모님이 제일 많이 보여주는 모습을 자녀들은 그대로 따라 하게 됩니다. 유대인은 13세 때부터 부모와 함께 상의하여 투자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아이들 증권계좌를 만들어 주었지만 이렇게 함께 상의를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함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만 17세가 되는 생일 직전에 가입하는 게 가장 유리하다. p187
청약통장 가입 기간 가점은 최대 17점입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기본 점수 1점이고, 6개월 1년 미만이면 2점입니다. 그 이후로 매년 1점씩 추가돼 가입 기간 만 15년을 채우면 최대 17점을 받습니다. 만 19세가 되기 전 미성년일 때의 청약 통장 가입 기간은 최대 2년, 납입금액 240만 원까지만 인정됩니다. 미성년자일 때 인정되는 가입 기간은 2년이라는 뜻입니다.
그전에는 매달 10만 원이 있다면 주식계좌에 넣어 주식을 모아가는 것이 수익률에 있어서 더 낫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청약통장을 일찍부터 가입해서 2만 원, 5만 원씩 넣어주고 있었습니다. 이런 조건이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년이라는 기간만 인정을 해 준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계좌를 활용하는 게 더 좋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겠습니다.
공공 분양의 경우는 통장 납입 횟수와 납입 금액이 많은 순이라 오래 시간 많은 횟수를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마다 최대 납입 인정 금액이 10만 원이기 때문에 매달 넣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일기를 쓰면서 투자에 대한 기록을 남겨라. p247
투자 일기는 매수하는 종목과 매수한 단가를 씁니다. 가지고 있던 주식을 팔았다면 왜 매도를 했는지 기록합니다. 그때의 감정을 그대로 쓰고, 어떤 식으로 매수하고 매도했는지를 씁니다. 내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 자 잘 관찰하여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이 기록들이 모아져서 나만의 투자 철학이 만들어지고 일정한 방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기록하여 전체적인 맥락을 알아내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기록을 통해서 나를 알아가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