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up 현직 줌(ZOOM) 강사가 알려주는 하루 만에 ZOOM으로 프로 강사되기 - 유튜브, 블로그 강좌와 함께 배워요! Start up 시리즈
김가현 지음 / 아티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줌 강의도 듣고 실제로 열심히 줌을 통해서 온라인 강의를 많이 듣고 있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이다 보니 늘 줌 강의를 듣고만 있었는데요.

줌으로 온라인 강의를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펼치고 차례를 살펴보니 모르는 메뉴도 나오고 궁금한 것도 마구 생겼습니다.

매력작가현님을 한근태 작가님의 프로그램으로 알게 되고, 추천받아서 매력작가현님이 운영하는 미인 프로그램에도 참가해서 많이 도움받고 즐거운 댄스를 추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 전화 통화로 코칭을 받으면서 좋은 아이디어가 팡팡 나오고, 참 따뜻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ZOOM이 뭐예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강의와 만남이 이루어지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서로 얼굴 보고 이야기할 수 있는 ZOOM이 대세가 된 이유를 잘 설명해 주고 있어요.

강의를 듣는 사람, 강의를 하는 사람을 위해서 준비물도 알려주고, 강사의 필수 체크 요소를 말해주고 있어요. 소리 체크, 인터넷 속도, 물을 갖다 두기, 강의자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참 유익했습니다.

ZOOM 강의 시작하기로 음소거, 비디오, 가상 배경 바꾸기, 주석 작성 이용하기, 참가자 관리, 소회의실 만들기를 자세히 알려주어서 궁금증이 시원하게 풀릴 수 있었습니다.

회의 예약하는 것부터 자동으로 회의 기록할 수 있는 방법, 대체 호스트를 설정할 때는 대체할 호스트 이메일 주소를 넣으면 호스트 권한을 넘길 수 있고, 다른 분이 강의를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회의 예약 시 수강생들은 모두 음소거로 참여하게 하는 팁은 정말 유용합니다. 수업 시작 후에 들어오는 수강생의 음소거를 하지 않았을 때 수업에 방해를 받게 되고, 집중이 후 틀어지기 때문입니다.

강의 시작 전에 노래를 공유해서 수강생이 잘 들리는지 확인을 하는데 그때 음악 소리가 수강생들에게 들리게 하려면 한단의 [컴퓨터 소리] 공유를 체크하여 선택해야 한다는 팁도 너무 좋습니다.

ZOOM으로 강의를 듣다 보면 수강생이 주석을 이용해서 낙서를 하는 경우를 봅니다. 강사님이 하지 말라고 부탁을 드려도 하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진짜 화가 나고 방해를 하는 분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럴 때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책을 살펴보면서 그 방법을 알게 되었네요.

수강생이 주석 작성을 못 하게 하려면 [더 보기]-[참가자 주석 사용 안 함]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석 작성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하려면 [주석 표시기 이름 표시]를 클릭합니다.

주석을 이용해서 수강생들의 반응을 유도하고 O, X 퀴즈를 통해서 즐거운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다르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부분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 이것 같습니다.

ZOOM 강의에 실전 정복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매력작가현님의 '하루 만에 ZOOM으로 프로 강사 되기' 너무 알차고 귀한 정보만 있습니다. 너무 감사하고 실전에서 제대로 활용해 보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