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아이들이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이 시간 동안 아이들이 책과 공부와 더 가까이할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런데 핸드폰과 영상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스스로 계획을 잡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계속 찾아보게 된다.

마이다스의 북에서 제32회 서평단 모집을 할 때 계속 고민하고 찾던 책이 눈에 확 들어왔다. 자기 주도 교육으로 체인지 하라! 무엇인가 엄청난 비밀이 숨어 있을 것 같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간절함을 담아서 신청을 했다. 감사하게 10명의 서평단 명단에 내 이름이 있었다. 너무 기뻤다. 책이 도착하자마자 읽기 시작했다.

                                                                                              

자기 주도 교육으로 체인지 하라!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

표지에 자존감을 정체성을 병든 사회를 나라와 민족을 체인지 하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 키워드 같다. 나처럼 어떻게 자녀를 교육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부모를 위한 미래 인재로 키우는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뒤표지에서 밝혀주고 있다.

작가님은 대한민국 부모 자녀의 비전 멘토, 체인지 인문교육 코칭센터 대표, 3P 자기경영연구소 독서 마스터 코치, 백향목교회 가정치유상담 센터 협동목사로 여러 가지 직책과 역할을 해내고 계시다. 두 자녀 비니하니를 키우면서 창의성, 인성, 영성을 키워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화목한 가정 안에서 미래 인재상에 가깝게 성장하는 모습을 경험하고 있다. 자녀들의 경험과 체인지 인문교육 코칭센터에서 아이들의 비전 실현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을 하나씩 책 속에서 밝혀주신다.

                                                                                              

자기 주도 교육 준비와 지, 덕, 체와 미래 인재로 키우는 진짜 비밀

1장에는 준비, 체인지 인문교육으로 체인지 인문교육을 어떻게 결심하게 되었는지 동기를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나온다. 작가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행복에 대한 생각들이 나온다. 2장에는 지(智), 덕(德), 체(體)로 체인지 하는 교육으로 두 자녀 비니하니를 키우면서 경험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쓰여 있다. 공부가 싫다면 비전 멘토링으로 실제 경험이 바탕이 되어주니 이해하기 쉽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수 있게 도와준다. 3장에서는 미래 인재로 키우는 진짜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을 하나씩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해주고 있다. 화이트보드의 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실제로 빨리 실행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부모와 아이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가정 안에서 자기 주도 교육이 시작된다.

P35 행복은 내가 혼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다.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노력함으로 완성해 가는 것이었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했다.

엄마만 아이를 위해서 애쓴다고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 엄마 마음만큼 아이가 따라오지 않으니 엄마도 행복하지 않다. 옆에서 지켜보는 아빠도 불안하다. 아빠, 엄마, 아이가 함께 그 행복에 대해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 엄마가 결정한 일들을 아이들이 따라오는 것은 잠시일 뿐이다. 아이를 위해서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욕구를 채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는 문장이었다.

                                                                                              

행복을 쌓는 스펙은 가정 안에서 함께 하는 시간에서 만들어진다.

행복을 쌓는 스펙에 미소가 지어진다. 어쩌면 이 당연한 것들을 우리는 왜 못하고 살았을까?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무심코 지나가지는 않았는지 생각하게 된다. 아침과 저녁에 문안 인사 올리기, 스킨십하기, 책 읽어주기, 가족 산책하기, 등산하기 등 우리 가족도 함께 하고 있는 스펙들이 있어서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어려운 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실패 일기 쓰기,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 영상 보내기가 신선했다. 요즘 두 남매가 하루가 멀다 하고 서로 싸우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실패 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객관화 시켜서 앞으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생각해보는 과정이 신기했다.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 영상을 만들어 보낸다는 것은 받는 분들에게 큰 감동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P80 우리 부부의 자녀 교육 방침이자 목적을 소개하겠다.

1. 비니하니가 스물다섯 살에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티칭 하지 말고, 코칭하고 멘토링 하자.

3. 끊임없이 소통하고 힘을 조율하자.

자기 주도 교육으로 체인지하라!

부모의 역할은 아이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돕는 것이다. 부모님 라면 이 부분을 고민하게 된다. 스스로 자립할 때는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모든 면에서 독립이다. 코칭과 멘토링으로 아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힘을 조율하자는 것이 참 마음에 와닿았다. 우리 가족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본 적이 있었나? 잘 키워야 한다는 생각만 있었던 것 같다. 부부가 소통해야 하는 이유가 이렇게 명확한데 그동안 생각으로만 했던 것 같다.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이 하나씩 나온다. 화이트보드, 마인드맵, 미래 저널, 실패 일기, 바인더, 독서의 가치 우리가 모르는 것들도 있고, 알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실행하지 못하는 것들이었다.

작가님이 말하는 자기 주도 교육의 비밀병기들을 하나씩 꾸준히 삶에 실천한다면 엄청난 힘을 발휘할 것 같다. 아이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이 동행하면서 같이 한다면 더 지속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과 실제 백지 인출 학습법과 마인드맵, 감사 일기, 하루 공부한 양을 기록, 바이더 쓰기, 가족독서를 실천하고 있다. 꾸준히 지속하는 힘을 쌓고 있다. 작은 성공의 경험들이 쌓이다 보면 큰 성공을 만들어 낼 거라는 걸 믿는다. 나부터 아이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함께 동참해 나가려 한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대한민국 1% 명품 가정이 되는 것은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아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 아빠가 각자의 일로 늘 바쁘다 보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은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각자도생의 길을 걷게 된다. 서로가 뭘 원하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모른다. 소통과 유대감이 없이 서로에게 바라는 것만 많아진다.

가정을 대하는 부모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자녀들에게 명품 가정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은 함께 하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그 속에서 함께 소통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가장 기본적인 관계가 잘 형성된다면 아이들은 어디를 나가서도 모든 관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다.

작가님의 말처럼 자녀 교육의 시작과 끝은 바로 가정이라는 것이 명확하게 그려진다. 아이만 고쳐서 되는 것이 아니었다. 가정 안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자기 주도 교육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었다. 조건 없는 온전한 사랑을 바탕으로 아이와 함께 소통하고 유대감을 만들어간다면 스스로 비전을 찾고 그것에 맞는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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