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시 그 마음들을 - 황인숙의 엉뚱한 책읽기
황인숙 지음 / 이다미디어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책을 고르는 일은 어렵다. 어렸을 때는 '계몽사 소년소녀 전집'에서 한 권 한 권 곶감 빼먹듯이 읽으면 됐는데 나이가 드니 그러기가 힘들다. (물론 민음사 세계 문학 전집을 한 권씩 골라 읽는 재미는 여전하다.) 아무래도 매체들이 권하는 책들에 먼저 손을 뻗게 되는데 대부분의 매체들이 신간을 중심으로 소개해서 그런지, 나의 독서생활도 너무 신간중심,이 되는 것 같아 아쉬웠었다.


그래서 가끔 '책에 관한 책'들을 읽게 되는데 <이제 다시 그 마음들을>은 이런 내 맘에 쏙 드는 책이었다. '황인숙의 엉뚱한 책읽기'라는 부제를 달고 나온 만큼 그녀의 책읽기는 샛길에서 헤매거나 먼 산을 바라본다. 그녀가 여러 책의 '행간에서 자기 자신을 읽은' 결과물은 나에게는 너무 매력적이어서 이 책을 읽고나니 읽어보고 싶은 책 리스트가 갑자기 늘어났다. 한 권 한 권 읽어볼 생각을 하니 마음이 들뜬다.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나, 줌파 라히리의 <이름 뒤에 숨은 사랑>, 가산 카나파니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  그리고 쓰시마 유코의 <나>.  그녀의 책 읽기는 사회과학서적부터 동화, 사진집,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나는 이야기의 골짜기마다 그녀가 머물었던 흔적들이 제일 마음에 든다. 이런 소설들부터 읽어보고 싶다.


이 책에서 소개된 책들 중에는 내가 이미 읽은 책들도 있다. 나와 다른 곳에서 책장을 열고 나와 같이 한숨쉬고 나와 같이 밑줄 긋는 사람들이 여기 저기 있다는 게 든든하다. 조금은 천진하고 나보다는 좀더 착한 마음으로 책속을 서성대다가 그 기록을 남긴 황인숙씨가 좋아진다.


서평을 모은 책에 서평을 쓰다니. 꼬리에 꼬리를 무는 기분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