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읽는 성서 - 성과 속을 넘나든 화가들, 아르테마 006
고종희 지음 / 한길아트 / 2000년 12월
평점 :
품절


보통 이런 책은 그림이 너무 많거나 아니면 글에 나와있는 그림이 많이 빠져서 맥이 빠지거나 둘 중 하나인 경우가 많은데 일단 균형은 절묘하게 잘 지킨 것 같다.

중세 이후 미술의 주요 테마였단 성서를 그린 걸작들을 위주로 주제별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새로운 시각에서의 그림 읽기란 점에서 만족.   성화란 것의 배경을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종교적인 설명도 빠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종교적인 색채나 성스러움 등 자기 종교를 강조하지 않아 타 종교인인 사람도 읽는데 거부감은 없다.

잘 알려진 보티첼리, 미켈란젤로니 라파엘로 같은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들은 물론이고 (이 또한 뒤에 숨어 있는 얘기들이 이채롭다면 이채롭다) 마사초, 안젤리코와 같이 그림은 유명하나 이름은 감춰진 화가들의 그림을 자세한 설명과 당시 시각에 맞춘 눈높이로 만나는 즐거움도 쏠쏠하다.

내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엘 그레코의 그림에 대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고 브뤼겔과 함께 나의 2대 사랑인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작품 설명은 조금은 충격적이었다.   그 대담한 상상력과 환상적인 그림이 성서 이야기에 모티브를 둔 성화였다니...

보스가 어떤 경건한 마음으로 그 그림들을 그렸는지 모르겠지만 다시 봐도 그의 그림은 브뤼겔처럼 자신의 시대를 뛰어넘는 이방인 기질이 넘친다.  아마도 그래서 환타지성 창작물이나 요상한 종교 비슷한 사이비 쪽에서 보스를 놓고 우주인 내지 이계에서 온 존재, 혹은 이계를 경험한 존재로 자주 써먹는거겠지.

중세부터 근세까지에서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었던 내용을 현대까지 끌어 와서 만추라는 이름을 알게 해준 것에도 이 책에 감사.  이래서 사람은 자기가 잘 모르는 분야일수록 더 많이 책을 읽어야 하나보다.  또 로마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베드로 성당에 있는, 그가 만든 그 청동문을 꼭 보고 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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