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역사
이영희 지음 / 조선일보사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 역시 일제시대 식민 사관의 잔재가 덜 청산된 시기에 한국사 교육을 받아서 그런지 환단고기를 비롯한 아주 진보적인 역사관을 접할 때 재미는 느끼지만 받아들이는 문제에선 많이 소극적이다. 학계의 고고학적 입장과 인류 문명의 기원을 아주 높여잡는 재야(?) 고고학 양쪽의 입장을 다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정도 수준에서 우리 역사의 두 갈래 견해도 받아들여 왔는데 이것은 내가 기존에 갖고 있던 내용과는 참 많이 다른 책이다.

비교적 조심스럽게 한국 문화의 일본 전파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에 비해 아주 독특한 곳, 즉 사라진 언어의 기원을 찾으며 동시에 역사도 새롭게 찾고 있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름, 연개소문, 연오랑과 세오녀, 문무왕 등 그 역사와 이야기속의 인물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그곳의 지배자로 새롭게 역사를 창조하고 있고 일본 언어 속에 남아있는 우리 말의 모습을 찾으며 한일간의 역사 전체가 완전히 새롭게 구성되고 있다.

솔직히 한국인의 입장에서 볼때도 과연 이럴까...란 의구심이 들 정도인데 일본에서 이 책에 대한 반박문과 비판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지사랑 생각도 든다. 작가인 이영희가 자신의 연구와 논리대로 추적한 이 내용이 사실인지 거짓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논리 전개의 방식과 에로 든 내용과 추론의 정교함은 한편의 정밀한 추리 소설을 보는듯한 느낌. 사실 유무를 떠나서 다채롭고 풍부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 대담한 추론과 논리 구조에 감탄하게 된다. 역사와 국어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갖기 위해서라도 한번쯤은 읽어보면 좋을듯한 작품. 근래에 드물게 즐거운 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