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 - 한 권으로 배우는 드로잉 준비부터 완성까지
리모 김현길 지음 / 상상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상상출판(@sangsang.publishing)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연필을 잡고 선을 그려본 게 언제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어린 시절 낙서하듯 그리던 즐거움은 어디로 갔을까어른이 된 지금그림을 그리고 싶지만 나는 손재주가 없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 같은 생각이 나를 막는다이런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가 딱 맞는 책이다.

 

이 책이 가장 먼저 강조하는 것은 잘 그리려 하지 말고그리는 즐거움을 느껴라는 점이다어반 스케치는 정교한 그림이 아니라순간의 느낌을 기록하는 것이다건물을 삐뚤빼뚤하게 그려도 좋고색을 덜 입혀도 괜찮다중요한 건 나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그것을 펜으로 옮기는 과정이다.

 

책을 읽다 보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어반 스케치를 하면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게 되겠구나!" 바쁜 일상 속에서 그냥 지나치던 풍경을 더 깊이 관찰하게 되고무심코 스쳐 갔던 거리의 색감과 구조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그림을 통해 보는 눈이 달라지는 것이다.

 

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는 도구 선택부터 시작해 기본 선 긋기형태 잡기채색하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려준다연필이 좋을지만년필이 좋을지수채 물감을 꼭 써야 하는지… 도구 선택도 막막했던 나에게 딱 맞는 가이드가 되어 주었다초보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첫 선 긋기에 대한 친절한 설명도 인상적이다.

 

가장 좋은 점은 책을 읽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다실습 페이지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직접 선을 따라 그리면서 연습할 수 있다게다가 저자의 유튜브 강의까지 제공되니혼자 해보다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실전 감각을 익히기 딱 좋은 구성이다.

 

어반 스케치는 꼭 색을 입혀야 하는 게 아니다선만으로도 충분히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물론 색을 더하면 그림에 생동감이 더해지지만채색이 부담스럽다면 과감히 생략하는 것도 방법이다이 부분에서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책의 철학이 다시 한번 느껴졌다.

 

책을 덮고 나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나도 한번 해볼까?”였다거창한 준비물이 필요하지도 않고특별한 장소에 갈 필요도 없다집 앞 카페골목길공원… 익숙한 공간도 어반 스케치를 하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다가온다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세상을 담는 데 익숙하지만가끔은 손으로 기록하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우리는 매일 같은 길을 걷고같은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같은 창밖 풍경을 본다하지만 같은 공간도 시선이 달라지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다가온다어반 스케치는 그런 일상의 순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이다중요한 건 그림을 ’ 그리는 것이 아니라내 시선으로 기록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그리고 익숙한 풍경 속에서 작은 설렘을 발견하는 것이다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를 읽고 나면책 제목처럼 오늘부터 당장 펜을 들고 어반 스케치를 시작하고 싶어질 것이다.

 

#오늘시작하는어반스케치 #리모 #상상출판 #에세이 #책 #미술 #입문서 #어반스케치 #펜드로잉 #드로잉 #스케치 #드로잉기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