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까 - 교육 전문가를 위한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의 모든 것
이은총 지음 / 푸른칠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교직에 들어왔을 때와 비교하여 지금의 학교현장은 정말 많은 것이 변했다. 학생 수, 선진화된 기기 등의 객관적 수치부터 유연해진 교직문화와 같은 주관적인 부분까지 격세지감을 느끼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교육과정이다. 예전에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지역 수준 교육과정이 거의 주가 되었고 학급 교육과정은 이를 따라가는 수준에서 편성하였다.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상위 교육과정의 기준에 맞추다 보니 학급에서 만나는 다양한 학생들의 실태, 특성, 수준, 요구 등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점차 지역화와 자율화가 강화되고, 교사가 교육과정을 단순히 실행하는 역할이 아닌 개발하고 결정하고 실행하는 역할까지 부여받게 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런 교사의 역할이 더울 확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소개할 '교사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까'라는 책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교사의 철학을 기반으로 학급의 실태와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지에 관한 책이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1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피드백 일체화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 총 6개의 챕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파트 2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피드백 일체화를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것인가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과 실천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교육과정을 만드는 일선 교사들의 어려운 점과 세부적인 교육과정 설계에 대해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적인 부분이 잘 설명이 되어 있다는 점이다. 현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바로 적용하기도 용이했다. 

  단순히 "수업을 잘하고 싶다."라는 막연한 목표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제대로 된 교육과정으로 수업부터 평가까지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