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그림책 쓰기 수업 - 따뜻한 마음이 자라는
오정남.박은영.강현주 지음 / 테크빌교육 / 2021년 6월
평점 :
학창시절에 제일 하기 싫었던 숙제는 바로 독후감쓰기였다.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던 나에게는 책을 읽는 것도 힘이 들었는데 독후감까지 쓰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었다. 그래서 교사가 된 이후에는 독후감을 쓰라고 숙제를 내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독후감을 쓰는 아이에게 칭찬이나 보상을 주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나는 30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책을 읽는 재미를 느꼈는데 우리 아이들은 10대 때 그런 재미를 느끼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고민 속에 만나게 된 '초등 그림책 쓰기 수업'이라는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책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와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 '초등 그림책 쓰기 수업'은 '기적의 한 줄 쓰기'라는 책을 통해 접하게 된 오정남 선생님 그리고 박은영, 강현주 선생님이 함께 쓴 책이다. 요즘 아이들의 문제점이 TV, 스마트폰 등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이로 인해 덜 자극적인 책에서는 재미를 못 느끼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이 책에 관심을 갖고 나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들어보는 과정 속에서 책에 대한 즐거운 체험을 갖도록 해준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 2장에서는 그림책 쓰기를 위한 마중물 그림책, 3장에서는 그림책 쓰기 과정, 4장에서는 아이들이 만든 그림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각 장별로 재미있는 그림과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다. 그림책을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되고 가까이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