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 교사 실재감이 답이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수업 전략 함께 걷는 교육
신을진 지음, 수업과성장연구소 기획 / 우리학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펜데믹으로 몰아넣은지 벌써 7개월이나 지났다. 앞으로 얼마나 더 이 상황이 지속될지 상상조차 안된다. 어느 순간부터 마스크를 안쓴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고 학생들이 칸막이가 되어 있는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모습이 당연한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화면으로 학생들을 만나기 시작하면서 눈에 띄는 건 학생들의 참여도가 극과 극이라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온라인 수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현실과 마주한 우리 교사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저자는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 실재감'이란 교육 개념을 이야기한다. 교사 실재감은 학생들의 학업 몰입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 가운데 하나라는 게 저자의 의견이다. 나 역시 교사 실재감이란 용어에 깊이 공감한다. 대면수업이든 온라인수업이든 학생이 선생님이 어딘가에 존재한다고 느끼고, 학생도 그 속에 있다고 느낀다면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 '온라인 수업, 교사 실재감이 답이다'에서는 교사 실재감에 대한 실천 원리 그리고 교사 실재감을 사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고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와 학부모들의 궁금증 등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실천 사례를 통해 연결되는 관계를 만들고 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하는지 쉽게 설명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교사 실재감에 대한 개념이 어렴풋한 느낌에서 벗어나 보다 명확해졌다

 코로나 19라는 이 특수한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나 학교라는 공간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정말 크다는 것이 부각되었다. 이럴 때일수록 교사가 존재감을 갖고 수업에서 학생들을 제대로 지도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 책을 통해 그 방향을 잡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