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할머니는 100살 - 촌수와 호칭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17
이규희 글, 신민재 그림 / 책읽는곰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는곰 온고지신 우리문화그림책 - 17 촌수와 호칭  -  왕할머니는 100살

이규희 글, 신민재 그림

 

 

 

책읽는곰 출판사에는 유명한 작가님들의 그림책도 많지만,

저는 온고지신 시리즈가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온고지신 시리즈는 설날, 단오, 한가위 부터~ 한글, 김치 등 우리 고유의 문화를

아이들에게 쉽게 알려줄 수 있는 그림책 시리즈랍니다. :)

그런데 이번엔 촌수와 호칭 그리고 조부모, 증조부모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신간이 나왔네요~ 꺄~

 

 

 

 

 아드님에게는 친증조부도 계시고 외증조모도 계세요.

그래서 아드님도 호칭이 증조할아버지와 증조할머니가 아닌 왕할아버지, 왕할머니랍니다.

책 표지에서 주인공인 왕할머니를 찾기로 했는데, 그 옆 할머니를 가리키며 장난치네요. ;;ㅋ

 

 


 

" 왕할머니 "

나는 유치원에서 돌아오면 맨 먼저 왕할머니한테 달려가요.

그러면 왕할머니는 몰래 막대 사탕을 꺼내 주지요.

" 자, 우리 별이는 초코 맛, 나는 딸기 맛 ! "

 



 

나랑 왕할머니는 닮은 점이 참 많아요.

막대 사탕을 좋아하고, 분홍색을 좋아하고, 노래부르기도 좋아하고, 꽃도 좋아하지요.

또 반짝반짝 반지랑 귀고리랑 목걸이도 좋아해요.

어느 날, 달력을 보니 '20'에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었어요.

엄마는 열 밤만 자면 왕할머니 백 살 생신이라고 하셨어요.

" 왕할머니, 왕할머니 ! 진짜 백 살이야 ?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

진짜 진짜 멋지다. 생일도 백 번, 어린이날도 백 번, 크리스마스도 백 번 !

나는 언제 백 살 되지 ? 이제 겨우 일곱 살인데 ! "

 

꽃반지를 탐내는 할머니를 견제하는 별이 표정이 넘 귀엽네요~ㅋ

나이가 들수록 어린 아이같아 진다고 하는데 우리할머니가 생각나네요...

별이는 왕할머니의 일곱살 증손녀에요.

아드님과 읽어보면서 우리 나이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어요.

아드님은 몇 살 ? ㅋ

 

 

 


' 그런데 생일 선물은 뭐로 하지 ?

우선은 왕할머니가 뭘 좋아하는지 알아봐야겠어. '

 

꽃밭에 핀꽃을 보며 흥얼거리는 할머니를 훔쳐보는 별이의 모습도 사랑스럽고,

곱게 늙으신 할머니의 몸짓도 너무 아름답네요. !

 



 

식구들이 잔치 준비로 바쁜 생신 이틀전날 밤 별이는 식구들에게 왕할머니가 무엇을 좋아하시는지 물었어요.

" 우리 어머니는 도톰하게 빚은 왕만두를 가장 좋아하시지. "

" 그야 엄마가 출장 가서 사 온 꽃무늬 머플러지 ! "

" 당연히 아빠가 해 주는 시원한 안마지 ! "

어느샌가 부엌으로 나온 왕할머니는 식구들을 둘러보며 호물호물 웃었어요.

 

요즘은 쉽게 볼 수 없는 4대가 사는 대가족이에요.

호물호물이란 표현이 너무 와닿네요. :)

 



 

다음 날 아침, 작은아빠네 가족이 도착했어요.

그 다음에는 큰고모네 가족, 그리고 작은고모 가족도 도착했어요.

작은고모부는 키가 크고 코가 삐죽한 영국 사람이에요.

온 가족이 모두 모인 저녁, 오랜만에 온 집안이 시끌벅적해요.

신 나는 밤이지만 별이 마음 한구석에선 선물 걱정이 떠나질 않아요.

 

별이 아버지의 형제는 4남매네요.

백인사위까지 글로벌한 부분도 신경쓰셨는데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그림책에도 백인만 등장하는 것은 아닌지 ;; 하는 아쉬움도 있어요...

 

 

 

 

온 식구가 이 방 저 방 흩어져 잠든 날, 나는 달이랑 온이랑 왕할머니 방에 누웠어요.

그런데 자다 깨 보니 왕할머니가 구석에 웅크리고 있었어요.

왕할머니는 왕할아버지랑 찍은 사진을 보고 있었어요.

" 왕할머니, 왕할아버지 보고 싶어 ? "

왕할머니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어요.

 

그림 한장이지만 왕할머니의 마음, 증손녀의 마음, 밤늦은 시각, 따뜻한 온도가 유지되고 있을 방,

정신없이 자는 아이들 등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한 장면 !

이래서 자꾸 자꾸 그림책이 더 좋아지나봅니다. :)

 

 

 

  

드디어 왕할머니의 백 살 생신이에요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고모할머니 삼총사와 당숙들이에요.

 

할아버지의 누이들이자 왕할머니의 자녀분들도 모두 모였네요.

할머니는 1남3녀의 자녀분들을 두셨네요.

정말 유쾌해 보이는 성격좋은 할머니들 같아요~

 

 

 

 

왕할머니가 연분홍 저고리에 진빨강 치마를 갈아입으시고,

달랑달랑 구슬 달린 족두리를 쓰고, 곱게 화장도 했어요.

" 우리 왕할머니 오늘 진짜 예쁘다 ! "

온 식구가 입을 모아 생일 축하 노래를 불렀어요.

" 왕할머니, 소원 빌었어 ? "

"그럼, 빌고말고. 백한 살 생일엔 분홍 드레스 입게 해 달라고 빌었지 ! "

 

100세 할머니의 재치에 읽는 우리들도 함께 웃었어요. :)

아드님과 함께 우리 왕할아버지와 왕할머니 생신선물로 무엇을 드리면 좋을까 생각해 보았어요.

아드님은 왕할아버지께는 떡을, 왕할머니께는 꽃다발을 드리고 싶대요~

아드님 ! 열심히 저금해서 꼭! 선물해 주세요. :)

 

 

 

 

식구들이 저마다 정성스레 준비한 선물을 왕할머니에게 드렸어요.

나는 벌떡 일어나 커다란 카드를 펼쳤어요.

왕할머니가 그림을 한참 어루만지더니 나를 꼭 껴안아 주었어요.

" 우리 별이 선물이 최고네, 최고야 ! "

나는 왕할머니가 맨날 맨날 부르는 그 노래를 불렀어요.

내가 한 소절 부르자, 왕할머니가 따라 부르고,

할아버지가, 고모할머니들이, 아빠랑 작은아빠가, 고모들이, 당숙들이,

온 식구가 따라 불렀지요.

 

할머니 생신은 봄이셨네요.

꽃비내리는 날 할머니도 고우시고 증손녀 별이의 마음도 너무 곱네요.

조부모, 증조부모 생신 전에 읽으면 너무 좋을 책이에요. :)

 

 

 

 

이 책의 권말에는 이렇게 촌수와 호칭이야기가 나와있어요.

사실 저도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요. ;;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공부하고 아이에게도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어서 좋네요.

 

 

 

 

 

그리고 이책의 부록이에요.

7세 이상의 어린이라면 직접 가족수첩을 꾸미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집 김장을 부탁해맹꽁이 원정대, 몽골로 가다차이나 책상귀신얘들아, 학교 가자물건을 사고 파는 곳 시장

그래도 나를 사랑해야, 그림 속으로 들어가 보자!둥글댕글 아빠표 주먹밥

가을이네 장 담그기빠샤 천사여우비개와 고양이

 

이 책의 그림작가님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았지만 ;; 그동안 많은 그림책을 그리셨어요.

장담그기, 김장하기, 눈다래끼와 같은 그림들과 이 책의 그림들이

우리나라 정서와 참 잘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

 

 

 

 

간단하게 가계도를 적어 볼까 ?

 

 

아드님은 아직 어려울 것 같아서 ;; 간단하게 가계도를 적어 보기로 했어요.

간단하게 스케치북하고 크레파스로 그리기로 했어요.

 

 

 

 

아는 글자라며 거침없이 왕할아버지를 쓰네요. ㅋ

 

 

 

 

 

왕할아버지를 보니 아무래도 글씨가 넘 커지는 것 같아 연필로 바꿔서

친가쪽 직계가족만 써보았어요.

아드님에게는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를 조금은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사촌들의 이름도 처음으로 적어보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