뿡 뀌고, 빵 뀌는 방귀 시합 꿈상자 3
박수연 지음, 배중열 그림 / 키즈엠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즈엠 꿈상자 3 -  뿡 뀌고, 빵 뀌는 방귀시합

박수연 글, 배중열 그림 

 

 

지난번에 소개한 적 있는 키즈엠의 꿈상자 시리즈는 우리나라 작가들의 책들이에요.

창작도 있고 이렇게 전래도 한권 있네요.

찾아보니 '방귀시합'은 경기도 양주 지역에서 중과 며느리의 방귀 대결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방귀를 잘 뀌는 중과 며느리의 대결 이야기인데, 그 중간에 절구통이 방귀에 밀려 날아다닌다는 신이담(神異譚)이자

방귀에 얽힌 웃음을 자아내는 소화(笑話)라고 나와요.

그래서 첫 전래로 좋은 정도의 글밥이에요.

표지의 세로제목, 낙관 그리고 책을 묶은 모습이 고서의 느낌을 전해주는 듯 합니다. :)

 

 
 
 

 

'방귀시합'의 이야기는 익히 잘 알고 있는 이야기였는데

아드님도 여느 아이들처럼 '방귀', '똥'이 나오면 너무 좋아해서 제목을 읽자마다 빵- 터집니다. ㅋ

그리고 방귀 그림을 따라 방귀얘기 하며 신나셨어요. ;; ㅋ

 



 

이 책의 면지에요.

표지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대결구도의 두 사람이 다양한 포즈로 방귀를 뀌고 있어요. ;; ㅋ

그런데 파란옷을 입은 사람은 뿡-하고 뀌고, 빨간옷을 입은 사람은 빵-하고 방귀를 뀌어요. ㅋ


 

 
 
아주 먼 옛날, 방귀를 잘 뀌는 두 사람이 살았어.
두 사람의 방귀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숨을 꾹 참고, 손가락으로 코를 막고 다녔지.
 
 방귀는 자연적인 생리현상이지만 그 냄새 때문에 ;; 멀리하고 싶지요.
그런데 그림으로 표현되니 아름다운 흐름으로도 보이네요. ㅋ
하지만 사람들의 행동과 표정에서 그 괴로움은 충분히 잘 알 수 있어요. ㅋ
아드님도 코를 막고 보시네요. ㅋ
만화같은 그림으로 표정과 자세를 극대화 시켜서 보는 내내 재미있는 이야기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
 
 
 
 
윗마을에 사는 왕방구의 방귀는 정말 대단했어.
왕방구가 방귀를 뿡뿡 뀌면 문짝이 떨어지고, 물건이 날아갔지.
 
파란옷을 입은 왕방구는 푸른색 표현으로 힘이 쎈 방귀네요. ㅋ

 

 

 
  
 
아랫마을에 사는 한방구의 방귀 냄새는 정말 엄청났어.
사람들은 손으로 코를 틀어막고, 치마폭으로 얼굴을 감쌌어.
그런데도 구린내 때문에 사람들 얼굴이 누렇게 변했지.
 
빨간옷을 입은 한방구는 누런색 표현으로 참 구린 방귀네요. ㅋ
 


 
사람들은 모이기만 하면 누구의 방귀가 더 세고 구린지 이야기 했어.
 
왕방구의 표정과 몸짓은 우리들을 모습을 돌아보게 하네요~ ㅋ



 
다음 날, 왕방구는 아랫마을 한방구의 집으로 갔어.
한방구는 마침 장에 가고 없고, 한방구의 아들이 마당에서 놀고 있었지.
집에 다녀간 흔적을 남기기 위해 왕방구가 한방구의 집을 향해 방귀를 뿡 !
 
방귀의 세기가 쎈 한방구의 방귀를 맞은 집은 풍비박산 ;; ㅋ
한방구의 아들도 붕 날아올랐다 아궁이로 떨어지는 바람에 재투성이가 되었어요. ;;

 


 
집으로 돌아와 이를 본 한방구는 삶은 고구마를 우적우적 먹었어.
 
그의 결의가 잘 느껴지네요. ;;
더 구리게 하기 위한 전략적 방귀라고 할 수 있겠어요. ;; ㅋ



 
그리고는 온 힘을 다해 가마솥을 향해 방귀를 뀌었지.
가마솥은 훅 날아가더니 왕방구네 된장 항아리 위로 뚝 떨어졌어.
 
 
 
 
한방구의 방귀도 가마솥을 멀리 날려버릴 정도로 쎄고 구리네요. ㅋ
아드님도 방귀 이야기 나올 때마다 막 좋아해요. ㅋ
 


 
된장 범벅이 된 왕방구는 크고 무거운 돌절구를 구해 왔어.
슈우우웅 !
날아오는 돌절구를 보고 깜짝 놀란 한방구는 돌절구를 향해 힘껏 방귀를 뀌었어.
왕방구가 뿌우웅 뿡 !
한방구도 빠아앙 빵 !
 
 
 
 
 
두사람의 경쟁에 마을사람들은 하나둘 쓰러져 갑니다. ㅋ
아드님은 계속 이런 패턴을 보여주네요.
집중해서 보다가 방귀 이야기에 신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도 하고 방귀의 방향을 읽어보는 걸로요. ㅋ
 


 
한참 뒤, 지친 왕방구와 한방구는 마지막 온 힘을 다해 방귀를 뀌었지.
뿡 !
빵 !

 

 
 

 

 

 
 
하늘 위로 날아간 표현을 본 적이 있는데 지구를 그린 작가의 표현이 너무 재밌어요~
사실적이지도 않고 지식책도 아니지만, 이렇게 표현하시니 우주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
아드님 절구가 나와서 그런지 이렇게 쿵-쿵- 찧는다고 막 아는척~ ㅋ
 


 
하늘로 날아오른 돌절구는 달나라에 뚝 떨어졌어.
그 때부터 달나라 토끼드은 돌절구에 쿵더덕 쿵덕 방아를 찧었지.
 
이렇게 신이담은 기원담으로 마무리 되네요.

 

 

 

 

첫 그림책이시지만 그동안의 내공이 있으신 분이시라 앞으로 나올 그림책들도 기대됩니다.

그리고 준비하고 계신 제주에 관한 사진에세이도 궁금해 집니다. :)


  

 

 

점토(클레이)로 토끼와 절구를 만들어 볼까 ?


 

 

아드님은 책을 읽고 나면 그림을 그린다고 많이해요.
그래서 뭘 그리고 싶냐고 물으니 옛날 집들을 그린다고 하더라구요. ;;
어떤 그림을 보고 그려볼까 하고 책을 쭉- 살펴보았어요.
다 살펴본 아드님 ;; 어렵다고 느꼈는지 안그린다고~ ㅋ
그러더니 책상이 노란색이니 달이고 토끼를 만들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해서 우리는 토끼를 만들기로 했어요.
 



 

 

 

 간단하게 점토만 준비하면 되니까 엄마도 편해요~

이 점토는 작년 유교전에서 각500원으로 득템한 점토인데 저렇게 지퍼팩으로 나두어도 

쉽게 마르지 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다음에 보면 꼭 다시 사고픈 품목이네요. ㅋ 

아드님 점토를 떼어 열심히 동그랗게 빚어요. 

 

 

 

 

길쭉하게 원기둥을 만들고 반을 잘라요. 

점토용 도구를 사용하면 더 재밌어 하지요. 

이렇게 만든 원기둥을 꾹꿀- 눌러서 귀를 만들고,

팔, 다리, 꼬리를 만들어서 붙여요.

아드님은 손이 야무진 편은 아니라서 섬세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젠 제법 잘 따라하네요. :) 

 눈과 입모양은 엄마가 만들어 주고 아드님이 붙였어요. 

 

 

 

 

토끼를 만드니 자연스럽게 절구도 만들고 싶어하네요.

그런데 어떻게 만들지 모르겠다고 해서 살짝 구멍부분을 누룬 뒤 멋지게 만들어 보라고 했어요. 

조심스레 만지더니 점점 장인정신 발휘하네요~ ㅋ 

토끼 귀 안쪽도 분홍색으로 해야한다고 해서 ;; 그건 엄마가 얇게 펴주면 아드님이 붙였어요. 

그리고 절구를 꾸며주겠다는 아드님~ 

 

 

 

 

땡땡이 무늬와 뒷편에 알파벳 C가 있는 절구에요. :)

원기둥으로 절굿공이도 만들고 가운데만 엄마가 살짝 라인을 살려주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