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곰 알이알이 창작그림책 3
이룬 그림, 주엘 글 / 현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회까지 진행된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공모전 수상작 소식에서 유독 눈에 띄는 표지가 있었어요.
 그 책이 드디어 발간되었네요. :)
 
알이알이 창작그림책 03 - 정글곰
주엘 글, 이룬 그림
  

이 작품이 분명한 최고 수상작입니다. 풍부한 색채와 따뜻한 캐릭터들,
그리고 뛰어난 디자인 감각으로 아름답게 그려졌습니다.
- 심사위원 앤서니 브라운과 한나 바르톨린의 추천사 -
심사평을 보지 않더라도 그림의 북극곰이 정글곰이 된 사연이 궁금해지는 표지입니다.
   
 
 
 
일하는 엄마를 기다리며 성호는 오늘 밤도 늦게까지 깨어 있었어.
그래서 할머니를 졸라 텔레비전을 켰어.
" 북극곰이 어디 가는 거야, 할머니 ? "
할머니는 성호를 안은 채 깜박 잠이 드셨지.
 
첫 장면은 거실풍경인데, 거실에 성호가 가지고 놀던 장난감들이 나와요.
아드님은 레고블럭과 기중기를 보고 그림 너무 잘 그렸대요~ ㅋ
 
 

 
성호는 졸린 눈을 비비며 간신히 깨어 있었어.
연거푸 하품하던 성호의 입에서 뽀얀 입김이 번졌어.
고개를 들어보니 눈앞에 세상은 온통 하얀 눈 천지였어.
 
 

  
 
"어, 너 아까 수영하던 곰이니?"
"엥? 그게 무슨 소리야?"
"너 수영 무지 잘하잖아! 어딜 그렇게 열심히 가고 있었니?"
 
TV를 보면서 궁금했던 질문을 바로 던지는 성호네요. ㅋ
아드님도 그런 성호가 재밌나봐요. ㅋ
 
 
 
 
" 난 새로 사귄 친구들을 보러 가는 중이었어. 너도 같이 갈래 ? "
" 나도 가도 괜찮을까 ? "
하얀 눈이 날리는 이 얼음 나라엔 북극곰과 성호뿐이었어.
 
온통 얼음인 동굴에 맨발의 성호가 씩씩하게 뛰어가네요.
그런데 입김표현만 독특하죠 ?!
작가는 색연필, 수채화물감, 구아슈와 디지털작업까지 다양한 재료를 사용했다고 해요.
그리고 대부분의 페이지에 이렇게 색연필로 단순화한 표현이 있는데 그부분이 무척 인상적이였어요.
또 선표현에서 디지털작업으로 투명처리한 부분도요.
 
 
 
 
둘은 얼음 동굴의 차갑고 컴컴하고 끝도 없이 이어진 길을 걸어갔어.
차가운 동굴이 조금씩 따뜻해지더니 꽃향기가 솔솔 풍기고 마침내 저 멀리서 따뜻한 빛이 보였어.
" 여기는 내 친구들이 사는 낙원이란다.
사람들과 함께 살 수 없는 동물들이 모여 살고 있지. "
 
동굴의 끝에는 정글이 있네요. 신비로운 느낌 가득한 정글의 다양한 동물들. 
한 명은 글 쓰는 게 좋고 다른 한 명은 그림그리는 게 좋아서 같이 그림책을 만들기로 약속했다는 두 남매,
호주에 사는 주엘 글작가와 뉴욕에 사는 이룬 그림작가
멀리 떨어져서 함께 작업한 사실을 알고나니 참 독특하면서 멋지네요!
두 사람은 누구나 북극곰에 대해 알지만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북극곰 역시 다른 멸종 동물들처럼 결국에는 이름마저 잊혀진 존재가 되고 말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편으로는 멸종 동물들이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평화롭게 모여 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한다고 해요.
그 자연주의적 가치관을 표현한 책이 바로 이 <정글곰>이랍니다.
이제부터 그 멸종동물들을 만나볼까요 ?!
  
 
 
 
호랑이 줄무늬를 입은 늑대가 달려왔어 !
덜컥 겁먹은 성호를 보고 꼭 안아주었지.
 
 
 
 
" 꽉 잡아 ! "
성호는 바위같은 다리를 자랑하는 새와 함께 신나게 달렸어.
 
 
 
 
목이 마른 성호가 냇가로 갔어.
성호는 얌전히 물을 마시던 돼지발을 신은 왕쥐들에게 물장구를 치며 장난을 쳤어.
 
 
 
 
집채만 한 물개는 항상 친구가 많아.
몸에 붙은 따개비를 친구들과 나눠 먹거든.
 
 
 
 
북극곰은 이제 그만 돌아갈 시간이라고 속삭였지.
" 엄마가 해가 떠 있을 땐 밖에서 놀아도 된댔어. "
성호가 이렇게 대꾸하자 빨간 해가 지면서 밤이 됐어.
할 수 없이 성호는 북극곰을 따라 아쉬운 발걸음을 뗐어.
" 내일 또 만날 수 있지 ? "
북극곰은 대답 없이 성호를 번쩍 들어 살포시 등에 태웠어.
성호는 몸이 따스해지며 포근함을 느꼈어.
 
캘리포니아 푸른나비를 눈으로 쫒는 성호의 모습이 왠지 가기 싫고, 미련이 남아 뒤를 돌아보는 모습 같아요.
 
 
 
 
장면이 바뀌고 엄마가 돌아왔네요.
번쩍 들어 올려지고 따스해지며 포근함을 느끼는 성호.
그런데 얼굴에 기다란 하얀털이 붙어있네요 ?!
책을 볼 때마다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작가, 어떤 이야기가 더 좋으세요 ?
처음과 마찬가지로 색연필의 단순화한 침대표현과 또 다른 이야기가 보이네요. :)
동생이 태어나면 성호가 덜 외로워질까요 ?!
 
 
 
 
마지막 장에는 , 생태계의 파괴로 인해 멸종된 동물들이 나와요.
큰뿔사슴, 콰가얼룩말, 도도, 파니마황금개구리, 라이산뜸부기, 테즈메이니아늑대, 모리셔스청비둘기, 스텔러바다소,
고원모아, 오야후오오, 과달루페바다제비, 돼지발반디쿠트, 흰줄톱미노, 캘리포니아 푸른나비, 자이언트후프 까지 !!
멸종 동물들이 너무나도 많네요. ㅠㅠ
 
 
 
 
 
 
다시 정글로 되돌아가서 하나하나 동물들을 찾아보고 이름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멸종 위기동물들을 잘 지켜주자고, 지구도 잘 지켜주자고 약속 했어요.
꼭 지키고 싶은 약속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