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 알이알이 명작그림책 24
알레산드로 리치오니 지음, 다비드 핀토르 그림, 하빈영 옮김 / 현북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그림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많기에 많은 시간 그림작가에 대해 찾아보느라 지치기도 하고 

또 그림에 대해 많은 이해를 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좀처럼 보기 힘든 스페인작가의 그림책을 만났어요.

하지만 정서와 그림은 이탈리아를 담고 있어요.

글작가가 이탈리아 작가이기 때문이에요.

 

 

알이알이 명작그림책 24 - 메아리

알레산드로 리치오니 글, 다비르 핀토르 그림

 

 

 

기다란 아저씨의 그림이 인상적이네요. 가제트 형사가 생각나기도 하는 캐릭터에요. ㅋ

메아리의 여운을 느낄 수 있는 폰트처리가 디자인팀의 노력을 말해주는 것 같아요.

번역서를 보다보면 이런 작고 세심한 표현에도 그 책에 대한 인상이 많이 바뀌곤 해요. :)

 

 

  

 

메아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깊은 산 속에서 살았어요.

 

아빠가 아이에게 가르키는 것은 저 멀리 깊은 산 속에 있는 메아리 입니다.

 



 

사람들은 일요일 오전,

일곱 시에서 열한 시 사이에만 메아리와 말을 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하늘이 파랗지 않았군요.

밝아오는 아침이네요.

아드님과 하늘빛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봅니다.

그런데 아드님 자전거가 지나가는 길을 보더니 지붕으로 간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벽돌길을 알리가 있나요. ㅋ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긴 했는데 계속 헷갈려 했어요.

직접 보고 느끼면 좋은데 과연 우리가족이 이탈리아 여행을 갈 수 있을까요?! ㅋ

그래도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던지고 왔기에 야무진 꿈을 꾸는 엄마입니다. :)

 

 


 

사람들은 메아리를 찾아와 무엇이든 말하곤 했어요.

 

작가의 그림을 보다보니 유독 자전거와 머플러가 많이 나오더군요.

작가가 좋아하는 아이템인가봐요.

그런데 자전거를 탄 모습들이 다 굉장합니다. 한편으론 위험천만 하구요~

아이가 아빠 어깨위에 올라탔는데도 아빠는 한손은 주머니에 넣고 여유를 부리고 있어요. ㅋ

 



 

메아리는 그저 듣고 있다가 꼭 대답해야 할 말소리에만 대답했어요.

그리고 사람이 입을 다물고 있어도,

또 사람이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알아차렸어요.

 

언덕에서는 아빠가 한손으로 아이를 안고 가네요~

만화를 그렸던 분이라 그런지 그림체도 재미있고 설정도 재밌는 것 같아요.

 



 

어느 일요일 아침, 막 일곱 시가 지날 때였어요.

한 아이가 아빠와 함께 메아리를 찾아왔어요.

 

아까는 초롱초롱 하던데 ?! 오는동안 피곤했나봐요. ㅋ

그런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떠올리는 산세의 모습이 아니에요.

그동안 쭉 배경에 펼쳐진 것처럼 이탈리아의 산세 모습이네요.

 



 

아빠는 메아리에게 어떻게 말하는 건지 보여 주었어요.

이렇게 입가에 양손을 대고 소리쳤어요.

 

" 우리 아들을 위한 기차가 필요해요. 기차 ! " 그러면 메아리가 " 기차 "라고 대답했어요.

" 우리 아들을 위한 우산이 필요해요. 우산 ! " 그러면 메아리가 " 우산 "이라고 대답했어요.

" 우리 아들을 위한 옷장이 필요해요. 옷장 ! " 그러면 메아리가 " 옷장 "이라고 대답했어요.

 

여기까지는 일반 메아리와 다르지 않아요.

그런데 아빠도 참, 필요한것만 말하네요~ ㅋ

하긴 이 메아리에게는 무엇이든 말해도 되니까요.

 

 
 

 

한편 아이는 아빠가 말하는 것을 듣고 속으로 이런저런 생각들을 했어요.

 ' 나에게 기차가 있다면 OO하고 싶어. '

' 우산을 타고 OO하고 싶어. '

' 옷장에 OO하고 싶어. 그런데 장난꾸러기 광대가 나오면 어쩌지 ? '

 

작가의 상상력을 볼 수 있는 장면들이에요.

그 엉뚱함이 아이들에게 웃음을 주는 것 같아요. 아이들 또한 상상의 나래를 펴보구요.

그 중 한 장면만 소개해 봅니다. 

아드님은 역시나 이런장면에서 관심을 많이 보였어요. ㅋ

하지만 광대가 좀 어둡게 채색이 되어 있어서 무서워하기도 했어요.

장난꾸러기 광대임을 강조해서 알려주었어요.

 



 

" 아들아, 이제 네 차례야. 메아리에게 큰 소리로 말해 보렴. "

아이는 무엇을 말할지 생각하고 또 생각했지만 한 마디도 하지 못했어요.

' 엄마도 같이 왔으면 좋았을 텐데. 보고 싶어, 엄마 ! '

이렇게 아이는 속으로만 생각했어요.

 



 

 

메아리는 아이의 생각을 알아차리고는 곧바로 " 엄마 " 하고 큰 소리로 대답했어요.

 

우와 !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메아리라더니 !

무엇이든 말할 수 있고 이렇게 명쾌한 대답도 해주는 카운셀러 메아리.

지친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메아리네요. 이런 마을에 살고 싶네요. :)

 

 


 

일요일 아침 열한 시, 메아리는 재빨리 엄마에게 아이의 마음을 전달했어요.

엄마가 산으로 찾아왔어요.

 

엄마에게 전달하는 쎈쑤도 가지고 있는 메아리. 정말 매력적입니다.

세가족이 자전거를 탄 모습은 역시나 굉장하네요~ ㅋ

그런데 그동안 감탄했던 하늘빛에 의문이 생겨요.

열한시쯤에 메아리가 엄마에게 아이의 마음을 전했다고 하는데...

하늘빛은 해지려는 늦은 오후 같네요. ;;

늦게까지 산에서 놀다 온걸까요 ? ㅋ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스페인 그림작가지만 이탈리아 글작가와 작업을 해서

이탈리아의 중세모습을 지닌 토스카나 지방의 풍경을 느낄 수 있어요.

펜화지만 선이 얇아서 그런지 깔끔하고 만화스러운 그림체가 인상적이에요. :)

 

 

 

 

 

메아리 놀이를 해 볼까 ?

 


아빠가 메아리에게 말하는 장면을 본 순간 간단하게 메아리 놀이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엄마가 등산을 안좋아하니 메아리를 이렇게 배우네요. ;;ㅋ



 

그림을 보면서 양손을 입가에 모아봅니다.

하지만 아드님 잘 안되네요. ;;ㅋ

 



 

 

그래서 색지 둘둘말아 초간단 메가폰을 만들었어요.

좀 더 큰소리와 진동을 느낄 수있어요.

아드님이 말하면 엄마는 메아리 역할을 했어요. ㅋ

그런데 아드님이 미션을 주네요.

종종 단어 거꾸로 말하기 놀이(가방→방가)를 하는데 그렇게 대답해 달라구요. ;; ㅋ

아드님 아침부터 '방귀', '방귀똥꼬' 이런 단어를 나열해서 한바탕 웃었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