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못에 사는 생물들
요시타니 아키노리 지음, 최종호 옮김 / 진선아이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요즘 곤충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어요.

우리아이는 자연관찰책을 잘 안보는 편이라 내심 신경이 쓰였거든요.

곤충 피규어가 생기고 나서 관심 보이는 아이에게 알려 줄 곤충이 많아요.

 

그중 수생곤충은 알려주고 싶어도 '소금쟁이' 수준이라,

엄마가 모르는게 너무 많아 공부해야 되요.;;

그런 저에게 연못에 사는 생물들은 아이와 쉽게 볼 수 있어 좋아요.

 



연못이 나오고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개구리 부터 짚어봅니다.

소금쟁이 부터 장구애비, 왕잠자리애벌레, 송장헤엄치게, 물자라, 잠자리애벌레, 물방개애벌레 다양한 수생곤충들이 살고 있어요. 개구리와 송사리, 우렁이도 함께 살아요.



게아재비, 장구애비, 송장헤엄치게의 숨관에 대해,

물자라 짝짓기와 알낳기, 물자라 수컷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아요.

물자라 등의 알을 보며 많다 적다 세보기 놀이를 해보아요.

그런데, 저렇게 많은 알을 한번에 낳은 것이 아니래요.

짝짓기 하고 한알씩, 한알씩 낳아서 저렇게 수컷등에 빼곡히 쌓는 거였어요.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생명의 신비를 새삼 느끼는 시간이었어요.

(궁금한 것도 생겨요. 일부일처일까? 일부다처일까? 찾아봐야겠어요.ㅋ)

부성애와 물자라의 성장과정이 담겨있어요.

잠자리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이 있는데, 묵은실잠자리는 놀랍게도 겨울을 난다고 하네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도감처럼 곤충들이 자세히 그려져 있어요.

어린아이에게 쉽게 다가가기 좋은 정도예요.

아이는 피규어 잠자리를 찾아와 똑같다며 좋아하네요. :)

대상이 유아~초등저학년이라 그런지 4살 아이에게는 아직 어려워요.

수중생물의 색상표현이 어려워서 일까요?

전문도감같은 세밀화가 조금 아쉽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