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불 Pit Bull - 월가의 챔피언 데이트레이더가 들려주는 40만 퍼센트 수익률의 비밀
마틴 슈바르츠 지음, 이은주 옮김 / 이레미디어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정직하고 성실하고 최선을 다한 노동의 성과에서 일정부분을 꾸준히 5~10년 정도 저축하면 누구나 자기 집 (아니면 그에 상응하는 주거수준) 정도는 가질 수 있고 15~20년 정도 저축하면 남은 일생 동안 소일하고 봉사하면서 인생을 마무리할 수 있는 세상이라면 얼마나 살기 좋을까. 현실을 보면 그렇게 될 가능성은 절대 없어 보인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소비의 노예가 되어 빚에 허덕이거나 평생을 집 때문에 저당 잡힌 삶을 살게 된다. 어느 정도 경제적인 여유를 위해서는 부업을 하거나 경매, 펀드, 주식 등의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필요 이상의 물질적 풍요가 정상적인 삶의 조건인 것처럼 착각에 사로잡힌 시대에서 씁쓸하지만 나도 대세에 휩쓸려 현실적 제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 이런저런 금융과 투자에 관한 책들을 읽고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읽게 된 책이 ‘핏불’인데 이 책의 주인공은 단기투자, 즉 ‘데이트레이더’계의 전설적인 인물이라고 한다. 

   세상에는 워렌 버핏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가치투자를 통해 부자가 된 사람도 있고 이 책의 저자 ‘마틴 슈바르츠’처럼 변화무쌍한 시장의 움직임을 시 단위, 분 단위로 분석하여 빠른 매매로 부를 축적하는 사람이 있다. ‘마틴 슈바르츠’는 어린 시절부터 탐정처럼 무언가를 분석하고 조사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청소년기와 대학 시절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게임과 도박 등에서 그의 천부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돈을 버는 것에서 즐거움을 발견했다. 결국 그가 발견한 자신의 길은 전업 트레이더였으며 주로 선물과 옵션 거래를 통해 평생의 여유를 보장하는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마틴 슈바르츠가 대학을 졸업하고 증권분석가로 일하던 시절을 지나 본격적인 트레이더로서 명성을 쌓고 펀드 운용을 하면서 겪었던 시련과 건강까지 해칠 위험을 거친 이후 그 뜨거운 열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가라앉힐 수 있게 된 때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전쟁터와도 같은 증권 거래시장에서 자신만의 투자원칙과 판단력으로 승승장구를 하는 한편 자제심을 잃고 모든 객관적 지표를 무시한 채 무모한 매매로 큰돈을 잃기도 하는 등 한 사람의 인생에서 볼 수 있는 희로애락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져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저자의 아내인 오드리 씨의 존재다. 시시각각 긴장된 채 매매에 임하는 남편의 곁에서 적절한 조언을 통해 판단력을 흔들리지 않게 해주고 매사에 힘을 북돋아 주는 아내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내만큼이나 마틴 슈바르츠의 훌륭한 멘토 역할을 해주는 조엘너 씨의 존재도 눈에 띄었다. 어떤 사람을 파트너와 멘토로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었다. ‘핏불’은 한국과 미국의 투자환경에 다소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스켈퍼(초단타매매자)와 같은 데이트레이딩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전업 트레이더로서 겪을 수 있는 물질적, 심리적 상황에 대한 예들이 풍부하게 담겨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