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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디시티 (WindyCity) - Love Record
윈디시티 (WindyCity) 노래 / 티엔터테인먼트/코너스톤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왜 핵심멤버가 그대로 가면서도 겨우 좀 알려지기 시작한 밴드 이름을 버리는 모험을 해야 했는지는 이 앨범을 들어보면 바로 풀린다. 전혀 다른 음악을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들의 옛 이름인 아소토 유니온과 전혀 다른 음악은 아니다. 이 앨범의 두 기조 중 하나인 레게는 아소토 유니온 앨범에도 있었거든. 문제는 그것이 앨범이 끝나고 몇 분을 기다려야 들을 수 있는 히든 트랙이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다음 앨범이 나아갈 방향을 미리 맛뵈기로 보여주는데 히든트랙을 쓰는 뮤지션들이 꽤 있다. 시나위의 EP는 그 가장 좋은 사례일 것이다.
하여간에, 밴드의 핵심인 김반장은 쉽게 갈 수 있었던 '펑크 마스터'의 길을 버리고 '진짜' 흑인들의 중남미 음악으로 들어간다. 자마이카의 레게와 카리브해풍의 트로피칼 재즈는 아마도 한국 대중음악에서는 처음으로 그 본질을 짚은 앨범이 아닐까.
물론 한국에는 레게 음반도 많고, 라틴음악을 한다고 설친 애들도 많았다. 그러나 그 어느 앨범도 정말로 그 본질을 추구하기 보다는 한국적인 변용에 더 신경을 쓴 것이었다. 다시 말하지만 이 앨범은 거의 유일하게 핵심을 곧장 파고든다.
이들의 전작인 아소토 유니온 1집도 마찬가지였다. 2000년대에 그렇게 많은 펑크, 소울 앨범들이 쏟아져 나왔음에도 이들의 앨범은 정말로 거의 몇 안되는 그 핵심을 짚어낸 앨범이었던 것이다.
그럼 이 앨범은 성공할까? 내 생각엔 아소토 유니온 만큼의 폭발력은 없을 것 같다. 안타깝게도. 아직 한국에선 진짜배기 라틴 음악은 정말 소수자의 음악일 뿐이니까. 밥 말리를 한국에서 재현해 낸다고 해도 밥 말리 음악을 들어본 이가 얼마 없는데 무슨 소용이겠는가?
한 십년 후에나 이 앨범은 다시 평가를 받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