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8월 경제경영 자기계발 주목신간


1. 창조가 쉬워지는 모방의 힘


서양 속담에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가 말이 있다. 모방을 잘하는 사람이 결국 창조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속담은 무척 부정적으로 다가왔다. 모방을 창조를 위한 모방이 아니라 오히려 창조를 막는 베껴쓰기 정도라만 오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은 진보적 성향으로 근대를 배척하고자하는 이데올로기의 영향도 적지 않다. 그러나 결국 학생들은 선생님들에게 배워야하고, 아이는 엄마를 모방하게 된다. 한국 엄마에게 태어난 아이가 절대 일본어는 하지 못한다. 행동과 사상, 모습까지 닮는 것이다. 

진정한 창조자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것에 더하거나 빼거나 수정하여 시대에 맞는 것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방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모든 일에는 기초가 중요하다. 기타를 배워도, 서예를 배워도, 어떤 일을 배워도 지금까지 해온 전통적 방식을 배우지 않고는 절대 그 세계에서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모방이 나쁜 것이 아니라 선한 창조를 위한 학습의 시간인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것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2. 어제를 버려라

부제가 특이하다. 진화하는 아이콘 김범수의 끝없는 도전

김범수! 그는 이미 전설이고 신화이다. 한게임을 만들고, 카카오톡을 만들어 스마트폰의 시대를 주도해 나가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는 카카오 보이스까지 열려다 제재를 당하기는 했지만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그의 살아온 궤적을 보고 싶다. 어쩌면 정체된 인생의 순간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3. 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이 되는가?

이 책이 땡기는 이유는 순전히 창의적이란 말 때문이다. 구태의연한 삶을 넘어 창조적이고 창의적 사고 가득한 삶을 살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생각의 게으름이란 말이 보여주듯 우리는 의도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하기를 싫어한다. 왜냐하면 힘들기 때문이다. 뇌과학에서도 새로운 생각과 고민을 하면 뇌에서 많은 포도당을 필요로 한다고 한다. 집중력이 필요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는 것이다. 

5장부터 11장까지 창의적 사고의 방법을 7가지 소개하고 있다. 흡수, 상상, 연결, 이성, 평가, 변형, 흐름이 그것이다. 

5장. 흡수 브레인세트: 마음을 열라

6장. 상상 브레인세트: 가능성을 상상하라

7장. 연결 브레인세트: 확산적으로 사고하라

8장. 이성 브레인세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라

9장. 평가 브레인세트: 유용한 아이디어를 알아채라

10장. 변형 브레인세트: 감정을 창의적으로 이용하라

11장. 흐름 브레인세트: 창의적으로 수행하라


창의적의 되려한다면 끊임없이 노력하고 수고를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의도적으로 새롭게 보려고 노력한다면 창의적 삶은 가능할 것이다. 이 책은 창의적 삶을 살고자하는 이들에게 좋은 메뉴얼이 되 것이다.


4. 프레임워크

생각정리야 말로 진정한 자기 삶으로의 극치이다. 자신의 삶은 없고, 남의 생각만을 쫓아 가서는 안 된다. 일하는 방식부터 바꾸고, 성공할 수 있는 생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출간된 세권의 책을 한 권으로 묶었다. 생각을 정리한 좋은 책이다. 








5. 여자를 완성한 여자 메리 퀸트


이 분에게는 이런 수식어가 따라 다닌다. '패션혁명가' 이미 고희를 넘긴 나이인데도 과감하고 파격적인 발상을 서슴치 않는다. '표현되지 않으면 아이디어가 아니다'라고 까지 과도한 발언을 하는 그녀의 삶에 대한 자서전이다. 올 여름이 가기전 꼭 한 번 읽어 봐야한 귀중한 책이다.


그 전에도 런던에는 미니스커트를 입고 이었다. 그러나 그녀가 처음으로 '미니 스커트'란 이름을 붙였고 과도하게 밀착되고 짧은 치마를 고안해 내었다. 시대를 앞서갔던 그녀도 꿈이었던 교사에서 탈락하는 불운의 소녀였다. 성공이란 늘 '실패'란 이름으로 먼저 다가 오는 지도 모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8-06 08: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