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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중고서점지기님의 "알라딘 중고매장 일산점 오픈 "

<초대받은 저녁>

 

 

어둠 속에서 그 광장 벤치에 내가 앉아 있다면, 그날은 내 마음이 어딘가 머무르고 싶은 곳을 찾고 있다는 뜻이다. 릴레이처럼 이어지는 일상들, 그 또한 소중한 시간이자 사건들이지만 사이사이 고요히 앉아 있거나 걸으면서 틈을 만들지 않으면, 소중한 일상을 보다 건강하게 유지하기 쉽지 않다. 그것이 내가 웨돔 주변 광장 벤치에 앉아 자주 시간을 보내는 이유다.

 

그러나 광장에도 웨돔에도, 그것들을 둘러싼 호수공원에도 한계가 있다. 걷기 아니면 앉기 아니면 먹기 아니면 입기... 이 또한 되풀이되는 일상의 범주 아닌가.

특히 웨돔을 나갔다 들어올 때면 말미에 늘 허전함을 느끼곤 한다. 밥 한 끼 먹기 좋은 곳, 금방금방 소비해버리는 싸구려 옷들 구경하기 좋은 곳, 그러다 답답해져서 호수공원이나 한 바퀴 휘~ 돌아오고 마는 곳. 그리고 밤이면 일산의 온 젊은이들을 불러모아들이는 주점이나 클럽의 네온사인들. 어쩌면 외화내빈의 자본주의적 구도의 미니어처 같은 곳이 이곳 웨돔이라고 한다면 과장일까. 그러면서도 그것은 특별한 대안을 갖고 있지 않은 이곳의 젊은이들에게는 누리고 싶은 것 다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천혜의 놀이공원 같은 곳이기도 하다.

 

어제도 나는 잠깐 동안 어둠이 내린 광장 벤치에 앉아 있었다. 옆 벤치에 젊은 연인이 데이트 중이어서 부러움과 외로움이 교차하기도 했으나, 한편 혼자라는 자유는 은근 달콤해서 빼앗기고 싶지 않은 것. 어둠은 나의 자유와 휴식을 한껏 더해주고 있었다.

 

그런데! 바로 맞은편에 '알라딘 중고매장'이라는 간판이 휘황하게 눈에 들어오는 게 아닌가. 얼마 전 서울의 종로를 지나오다가 차 안에서 종로 2가에 있는 '알라딘 중고매장'을 처음 발견하고, 거기만 매장이 있는 줄 알고 한번 나갔다 와야지 하고 벼르던 참이었는데, 바로 눈앞에 '알라딘 중고매장'이 있다니! 그것도 이렇게 늦은 시간까지 불이 켜져 있다니!

 

순간 무슨 도깨비 방망이가 요술을 부리기라도 한 듯한 느낌에 휩싸였다. 누가 내 마음을 알아 오직 나만을 위하여 저 매장을 오픈해 놓은 것일 거야... 이렇게 나 자신에게 속으로 역설하며 탄성을 질렀다. 그리고 곧장 광장을 가로질러 계단을 올랐다.

 

천장이 높고 넓어서 여유로운 시원시원한 매장. 중고서점이라면 퀴퀴한 종이냄새부터 연상하게 되는데, 이곳은 어떤 특별한 문화 공간에 들어온 느낌이 먼저 난다. 잘 정렬된 책들, 거의 새 책에 가까운, 그러면서도 누군가 눈여겨보고 아꼈던 흔적이 희미하게 묻어 있는 즐비한 책들! 또 돔을 연상시키는 위층의 둥근 서가들! 한 마디로 "근사했다!"

 

나는 그 저녁, 마치 특별한 초대를 받은 것 같았다. 영화에서 보면 멋진 남자가 한강 유람선에 화려한 조명 장식을 해놓고, 어디선가 음악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아무것도 모르고 있던 여자에게 갑자기 프러포즈를 하는 환상적인 장면이 나온다. 그날 저녁 나는 조금 쓸쓸했고 외롭고 슬펐는데, 그래서 광장에서 마음을 달래며 내 영혼을 쉬게 할 틈을 찾고 있었는데, 불현듯 눈앞에 나타난 알라딘의 요술램프! 그 램프가 이끄는 대로 발걸음을 옮겨 매장에 들어서자 마치 내가 광장 한가운데 있는 유람선에 들어와 있고,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어느 서가 뒤에 몰래 숨어서 나를 위해 프러포즈를 준비하고 있는 듯한 신비로운 느낌에 휩싸였다면, 이 또한 지나친 과장일까.

 

거기서 나는 여전히 새 책 같은, 문학상 수상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 시집 한 권을 샀다. 그리고 시인 기형도의 얼굴이 그려진 비닐 쇼핑백에 그 시집을 담아서 들고 걸었다. 온종일 마음이 부대꼈는데, 이 시집에 실린 고급 시들이 내 마음을 어루만져주겠구나. 이런 위안을 받으면서 나는 대로를 걸어 집으로 돌아오는 동안 그 비닐 쇼핑백을 바작바작 소리 나도록 일부러 흔들어보곤 했다. 

 

먹고 입고 조금 걷다 보면 다음엔 뭐하지? 하는 생각이 드는 이곳 웨돔. 돈 없으면 얼씬거리기도 힘든 웨돔. 돈 내고 비틀거리게 만드는 웨돔의 유흥가들... 시인 함성호가 '홍대앞 금요일'이라는 시를 통해, 불빛을 향해 모였다가 사라지는 부나비들처럼 젊은 영혼들이 부질없는 밤문화에 취해 비틀거리는 모습을 묘사해놓은 것처럼, 웨돔의 '금요일'이 휘청휘청 비틀거리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가득하다.

 

알라딘 중고매장이 비틀거리려는 젊음을 일으켜 세워주는 특별한 문화공간으로 오래 자리 잡게 되기를! 이미지에 현혹되어 날이 갈수록 허영으로 부풀어오르는 젊음이 중심을 잡고 기댈 수 있는 영혼의 의지처가 될 수 있기를!

한 자 한 자, 또박또박 읽는 한 줄의 글이 백년 평생을 빛나게 할 수 있음을 이곳에서 젊은이들이 깨닫게 되기를!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알라딘 중고매장으로 초대받을 수 있기를!

그리하여 이 매장이 만인의 가슴에서 오래오래 꺼지지 않는 알라딘의 요술램프가 되기를! 

나는 진심으로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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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yangga 2013-09-17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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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로스와 타나토스
조용훈 지음 / 살림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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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은 사람을 도취하게 한다. 사랑에 휩싸여 있을 때 눈은 자주 먼 곳을 바라다본다. 길 끝에는 늘 땅거미가 인다. 또는 아무것도 보지 않으면서, 자기를 들여다본다. 자기 안에서 일렁이는 물결을 응시한다. 그 속으로 침잠한다.  사랑은 자꾸 마음을 적신다. 물이 차오른다. 눈이 젖는다. 마음이 젖는다. 몸이 젖는다. 환희 끝에서 우수가 걸어온다. 우수는 또다시 사랑을 갈망하게 한다. 사랑은 사랑을 벗어날 수가 없다. 나는 너이고 싶다. 너는 내가 되지 못하더라도 나는 너이고 싶다. 하나이고 싶다. 그러나... 나는 나이고 너는 너다. 뎅그라니 혼자인 나를 본다. 네가 될 수 없는 나. 그래서 나는 네가 되기 위하여 죽음을 택한다. 사랑은 그래서 죽음이다.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 이루지 못한 사랑은 언제까지나 에로스다. 이루고 나면 에로스는 죽는다. 아가페로 새로 태어나지 않는 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그래서 에로스는 죽음이다. 그 아련한 타나토스의 냄새. 그래서 에로스는 강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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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아내로 부르셨을때
신디스캅 / 예향 / 199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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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에게 남편이라는 존재는 누구일까? 그토록 사랑하였던 애인이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나면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한다. 아이가 여자의 사랑을 독차지하였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좋은 것 먹이고 좋은 것 입히고, 아이의 빛나는 미래를 위해 아빠는 더 많이 벌고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  물론 한 가정을 먹여 살리는 가장의 자리는 고귀하다. 그러나 그 고귀함은 그가 가정 내에서 한 인간으로서 정당한 대우를 받을 때만 가능하다. 주고받는 따뜻한 사랑이 존재하지 않는 가운데 뼈빠지게 돈 벌어다 바치는 기계일 때, 그에게서 존재의 고귀함은 사라지고 만다. 저자 신디 스캅은 거기서 더 나아가, 가정의 가장인 남편이 영적 존재임을 상기시킨다. 그리하여 모든 그리스도인 아내들에게 남편이 한낱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일 뿐 아니라, 아내가 남편을 영적 존재로서 바라보고 그의 영적 지위를 회복시키는 데 힘쓸 것을 권유한다. 바람직한 그리스도인 가정이라면, 남편은 물질적 가장일 뿐 아니라, 한 가정의 영적 생활을 이끌어 가는 영적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갖추어야 한다. 영적 제사장으로서의 자리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가정, 그리스도인 가정조차도 이 진실에 눈멀다. 가정의 주인이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면서도, 이미 맘모스에게 가정의 주인 자리를 내준 지 오래다. 이 책은 가정에서 영적 권위를 상실하고 아내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돈 버는 기계 이외의 자리를 획득하지 못한 가장들이 그 본래 지닌 바 영적 권위의 자리를 회복할 것을 권유한다. 그 일을 위해 먼저 깨달아야 하는 사람은 아내다.  아내가 남편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인간은 자기를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그러한 사람'이 된다. 모든 그리스도인 아내들이여, 하나님이 본래 주신바 남편의 영적 제사장으로서의 자리를 회복시켜 주라. 남편을 향한 당신의 시선, 당신의 기도가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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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 주파수 창비시선 327
김태형 지음 / 창비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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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러운 추위보다 더 견디기 힘든 것은 

혼자가 될 수 없는 것이었다 

진정 혼자가 된다는 것은 위대한 일이다 

무슨 꿈을 꿀지 모른다 

내가 외로운 것은 혼자가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디아스포라>) 

 

혼자가 되지 못하는 건 현대인의 병이다. 가족 때문에 혼자가 되지 못하는 건 그래도 낫다. 거리로 나가면 온통 혼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것들로 가득하다. 거대한 맘모스의 뱃속으로 균일하게 들어가도록 입 벌린 열차가 달려온다. 이탈하면 반역이다.  

우리는 혼자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서로 만나지 못한다. 궤도 밖으로 밀려나지 않기 위해 똑같은 말을 하고, 똑같은 옷을 입는다. 똑같이 생기기 위해 성형을 한다. 얼굴을 잃어버린다. 꿈에 대해 묻지 말라.

 열차는 수많은 '나'를 구겨넣고 문을 닫는다. 벽돌처럼 똑같은 모양으로 빚어진 내가 달린다. 바퀴만 달면 나는 완제품이다. 더 이상 꿈꿀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원히 외롭다. 외로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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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로스와 타나토스
조용훈 지음 / 살림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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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16일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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