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리 활동을 한다. 우리를 가르치는 사람은 보수 없이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하다. 지역에 이런 동아리 하나쯤 괜찮겠다고 했고 선뜻 같이 하겠다고 했다. 항상 이 사람한테 불만이 있었다. 자신의 몸상태와 기분, 사람들이 얼마나 모였는지에 따라 연습량과 가르치는 스타일이 들쭉날쭉했다. 올해 공모사업에 지원해서 적은 금액이지만 보조금을 받는다. 강사비를 지급한지 얼마 안 됐지만 가르치는게 눈에 띄게 달라졌다. 시간도 웬만하면 지키고 제대로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나는 그동안 우리가 잘 안 나와서, 날씨가 흐려서, 이 사람 몸상태가 정말 안 좋아서 연습이 잘 안 된줄 알았다. 재능기부의 헛헛함이란.

 

 선의로 할 수 있는 일은 어디까지일까.

 

 

 

 

 

 

 

 

 

 

 

 

 

 

 여성주의 시각으로 경제를 해석한 이 책은 우리가 흔히 '경제적이다'라고 할 때 수반되는 가치가 우리 일상과 사고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를 다룬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한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데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 동아리의 경우 만약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연습을 잘했다면, 가르치는 사람을 인격적으로까지는 아니어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존중해줬다면, 의례적인 치켜세우는 말이 있었다면, 혹은 어쩌다 활동과 관련된 상을 받는다면?

 

 경우의 수와 해야할 일들을 하나하나 처리하는 것보다 돈을 주는게 어쩌면 훨씬 간단한 일이 된다. 적어도 상식적인 '돈값'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런게 싫어서 협동조합 공부하고 공동체 연구했는데 다시 도루묵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선한 의지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자본이 아닌 가치를 나누며 함께할 수 있을까.

 

* 계란후라이를 두개 했다. 하나는 내 접시에 덜고 다른 하나를 아기 접시에 덜었는데 그을린 부분이 들어갔다. 그 부분을 떼서 내 접시에 담는데 아기가 '으힝'하는 소리를 낸다. 자기걸 내가 더 가져갔다는거다. 빙긋 웃으며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과장된 동작으로 접시를 보여줬다. 아기가 나를 따라서 웃는다. 나를 물려고 하는 아기한테 '무는 건 안 돼. 엄마가 너무 좋아서 앙하고 물어버리고 싶구나. 좋아하면 뽀뽀하는거야.' 아기는 춉춉 소리를 내며 내 볼에 입을 맞췄다. 그 느낌과 냄새, 촉감, 부드러운 양볼이 좋아서 계속 뽀뽀를 해달라고 했다. 아기는 다섯번까지 열심히 하다가 여섯번째에 '히잉'하고 싫은 소리를 낸다.

 

 아기가 어린이집에 적응할 때는 차라리 보내지 말까 고민할 정도로 떼쓰고 울고 종잡을 수 없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니까 를 지나 요즘 아기는 사랑스러움이 뚝뚝 떨어진다.  아기가 노는걸 가만히 지켜보면 맘이 몽글몽글해진다. 자기 맘대로 되지 않으면 히힝 짜증을 내지만 흡족할 때는 돌고래 소리를 내며 환호를 한다. 명확한 호불호에도 불구하고 말을 하면 또 가만히 듣고 수긍을 하니 예뻐할 수 밖에.

 

 그래서 한번쯤 둘째를 가지면 어떨까란 생각을 했다. 아기에게 동생이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하지만 아기와 함께 놀 동생과 이즈음의 아기 키우는 재미 말고는 둘째에게 끌리는 이유가 없다. 둘째를 낳지 말아야할 이유는 별처럼 많다. 3년 가까이 아기를 다시 키우기 싫고 나이를 생각해야하고 모든게 다 준비된다고 해도 애가 생길지 모를 일이며 어떤 아이가 나올지 진심으로 걱정스럽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엄마도 있다.

'저런 장난꾸러기를 엄마가 왜 낳았겠니? 다 너 때문이야. 너만큼 예쁘고 착하고 멋진 애가 나올 줄 알았거든. 아아, 이렇게 예쁜 아기가 둘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둘째를 낳은거야. 그러니까 둘째는 너 아니면 못 태어났어. 니가 조금만 덜 이쁘거나, 덜 멋졌으면 아기를 둘 갖고 싶단 생각을 엄마가 왜 했겠니?'

 

 첫째가 둘째를 시샘할까 만든 이야기라고 하지만 둘째도 첫째처럼 예쁜 아기일거라고 생각했다는 부분에서 깜짝 놀랐다. 나는 아기랑 정말 잘 맞아서 -이유없이 짜증내고 울어도 나는 왠지 다 알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로, 실제로 모르고 당황하는데도- 둘째가 태어난다면 둘째는 첫째만큼 나랑 잘 맞지 않을 것 같았다. 세상을 낙관하고 포용하는 눈이 있는가하면 의심하고 비판하고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머리가 있는데 나는 늘 후자쪽이다. 둘째 낳기는 계획에 없고 하늘을 볼 생각도 없지만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짚이자 '역시나' 하고 말았다.

 

 아, 이 책. 제주도 여행 준비하려고 짚어든 책 중 제일 좋았다. 객관적인 여행 정보보다 저자와 아이들 얘기가 많고 때로는 오글거리기도 하지만 제주를 쫙 펼쳐서 보여주는 느낌이다. 도서관이 많이 나오고 아이들과 조금씩 성장하는 저자의 모습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아이를 낳고 키운다고 부모가 다 성장하는 건 아니지만 육아야말로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라는,

'부모가 된다는 것'이 생각 난다. 좌충우돌 엄마가 책과 함께 육아하는 얘기도 생각나고.

막 추천 추천, 쉣끼쉣끼 쉣끼바리세움?

 

 

 

 

 

 

 

 

 

 

 

 

 

 

* 한개는 짧고 두개를 붙이자니 제목이 궁해지는 페이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