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

알라딘 메인 페이지의 신간 이벤트들을 보며 눈에 띈 문구이다. 달라지기로 결심한다는 것은 지금 현재의 나를 부정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 아닌가? 뭔가 부족하고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기에 더 나은 방향으로 나를 개조해보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다짐하는 듯한 이런 문구는 위험하다.

나는 오늘부터 더 나다워 지기로 결심했다

이런 마음이 선행된 이후에 달라지고 싶은지 어쩐지는 순전히 자기결심으로 선택해야 되는 일이다. 연초라 뭐든 결심하는 시기이긴 한데 저런 문구는 피곤하고 폭력적으로 느껴진다. 개성이 강한 아이를 깍고 다듬어서 관제교육안으로 밀어 넣었던 육아의 경험도 결국은 첫번째 문구의 영향력 아래서 이뤄진 것 아니겠나 싶으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진정한 자기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지도 않고 사회적 기준에 맞춰 자기를 만들어가는 것은 불행의 단초이자 왜 사는가하는 물음이 닥쳤을 때 공허하게 허물어지기 쉬운 지름길이다.

달라지지 말고 이대로 살자.

라고 생각하면 인생이 한결 여유롭고 행복할 것 같다. 그렇게 만들어지는 여유에서 뭔가 에너지도 나오고 긍정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변화는 저절로 되는 것일테고.

본인을 개조하기도 힘든데 타인을 개조하려는 마음을 가지면 진짜 인생이 피곤해진다. 갈등만 남을 뿐이다. 타인을 개조하려는 마음도 기본은 너는 나처럼 살지 말아라 또는 나처럼 살아봐 진짜 좋아일텐데 기준을 자기로 둔다는 것도 폭력을 행사하는 것과 같다.

나를 개조해보겠다는 선의의 인간과 십수년 동거하면서 끊임없는 자기부정에 시달려왔다. 그래서 저런 문구를 보면 나도 모르게 욱하고 보는 것 같다. 어쨌든 세월은 흘렀고 지금의 나는 변화해야한다는 강박에서 자유로워졌다.

제주산간에 50센티 눈폭탄이 온다고 한다. 바람은 함부로 넣을 일이 아니다. 자꾸 바람이 쐬고 싶다.
이게 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7-02-09 07:42   좋아요 2 | URL
저도 나답게 살고 싶습니다. 자꾸 달라지라는데., 사람이 어떻게 변하는지..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면 입안에 가시라도 나나봐요.. 진짜 달라져야하는 것들은 따로 있는데 말이에요~

2017-02-09 1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7-02-09 16:58   좋아요 1 | URL
저도 올해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살기로 했는데, 가끔 생각하게 됩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게 뭐지? 하고요. 그래도 마음은 편한 것 같아요.
오늘도 날씨가 꽤 추워요. 쑥님, 감기조심하세요.^^

순오기 2017-02-09 23:45   좋아요 1 | URL
‘나답게‘ 인지는 몰라도, 절반은 내가 살고 싶은대로 산다고 생각해요.^^

2017-02-12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2-12 2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