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삽화가 없는 책을 읽으니 맘이 편하다. 요즘은 청소년 책들도 거의가 삽화가 들어있어서 불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어쩐지 내면을 침범당하는 듯한 찜찜한 기분으로 책을 읽기 일쑤였다. 삽화가 없는 이 책, 하지만 무척 시각적이다. 시각적인 풍경을 묘사해서가 아닌데도 그렇다. 여중생들의 발랄한 감수성이 그대로 묻어나는 듯 톡톡 튀고 참신한 문체도 글을 절로 읽히게 한다.

무거운 주제를 발랄하게 접근하는 방식도 독자의 부담을 덜면서 뭐, 또 그 얘기야 하는 비판을 유보하게 만든다. 성추행이나 성폭력이다 하는 얘기는 너무 지긋지긋하게 지속적으로 올라와서 문제의식을 갖기도 전에 넌덜머리가 날 지경이다. 여성이라면 만원버스나 전철에서의 기분 나쁜 경험을 한 두 번씩을 겼었을 터, 특히나 만원버스에서 방어능력과 확실한 의사표현을 하기 힘든 어린 여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행각은 치사하기 짝이 없다. 하물며 유치원 시절의 일이라..


십대의 발랄한 시기에 깃들어진 내면의 어두움을 넘어서야 하는 큰 유진과 작은 유진. 작가는 같은 사건을 겪은 두 어린아이를 일정한 세월이 흐른 후 상반된 모습으로 그리고 있다. 죽어버리지 않는 다면야 잊혀지지 않을 고통을 담담히 아무렇지도 않게 가벼운 톤으로 그리면서 인생의 가시밭길을 헤져 나갈 자세를 보여 준다고나 할까. 자기 잘못으로 비롯된 고통이 아닌 담에야 이렇게 맞설 수 있어야 해. 이렇게 보살펴 주어야 해..그렇게 이야기한다.

 

 어른의 보살핌이 있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동은 절대적으로 약한 존재이다. 작가는 두 주인공을 통해 약한 존재가 받은 상처를 주변인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대립시킨다. 아이들은 성추행이 아니더라도 인생에 있어 없었으면 좋았을 일을 경험하며 살게 될 것이다. 이런 고비마다 좌절하고 자학하며 살아간다면 산다는 것은 얼마나 절망적인가.


 태어나면서 부여받은 환경이 자기 탓이 아닌 것처럼, ‘유진’이라는 이름이 동서양과 양성을 뛰어넘어 쓰일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은 굴레지워져서는 안된다. 자의에 의해 선택 되지 않은 고통을 개인에게만 책임지운다면 산다는 것은 야멸찬 일이다. 그 고통에 무언의 시선과 편견은 돌 던지는 행위에 다름 아닐 것이다. 두 유진을 통해 우리는 인생을 설명 받지 않는다. 유진의 인생을 보여줄 뿐이다. 그래도 참 느끼는 게 많다. 이 것 저 것 생각하게 한다. 아마 아이들도 그럴 것이다.

 

5~6학년 권장 도서로 분류되어 있는데 중학생으로 분류하는 것이 더 적당할 듯하다. 고학년이 읽을 수 있는 청소년 권장도서가 더 맞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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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 2004-11-24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이라는 것이 먼저임을 항상 잊게 만드는 세상입니다.

저도 읽으면서 중학생 정도가 적당하겠다는 생각이 들더이다.

2004-11-24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반디님 서재에서 보고 봐야지 봐야지 하다가 이제야 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