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아침잠이 부족해서인가 정신이 다 혼미한 가운데  무심결에 보관함을 열어 보았더니

맨 위칸에 담겨있는 저 음반 소개란에 '판매중'이란 단어가 달려 있는 것이었다.

그 동안 눈에 잘 보이라고 맨 윗자리에 올려 놓았지만 새로 수없이 생성되는 보관물품 때문에

어느 사이엔가 보관창고 속으로 파 묻히기를 몇 번인가 거듭하였다.

그러다 생각나면 다시 꺼내 먼지를 털고 맨 위에 보기 좋게 진열하곤 하였는데 

어제는 저 물건이 눈에 확 들어오는데 이게 왠 떡이냐 싶은 것이 '내 돈주고 횡재한 느낌'이었다.

 

재작년 겨울,

한 200장을 목표로 클래식 음악 다시 듣기를 돌입했지만 요즘은 그것도 벌써 시들해져서

거듭해서 듣는 일이 번거로워지고, 해서 새 음반이 출시되었다 해도 이걸 구입해서

얼마나 듣게 될까 생각을 하다보면 사는 행위조차 시들해진다.

 

물론 아직 가지고 싶은 음반들은 수두룩하게 널려 있지만 그렇다고 다 소장할 순 없는 일.

일단 한 장에 33,600원씩 하는 비싼 것들을  수집 대상에서 제외하다보니

요즘은 뭐 이렇다 할 만하게 사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가 사라진 느낌이다.

그러나 목에 가시처럼 걸린 단 한 장의 음반이 바리톤 레나토 브루손의 토스티 가곡집이었다.

그래서 수 없이 많은 손품을 팔고서 겨우 오늘에야 구입주문을 넣었으니

시간으로 치면 한 18개월 동안 허송세월한 꼴이다.

 

         

 

내가 진정 음악을 애호하는 사람이었다면 Goldberg Variations을 몇 장 더 구입하였을 것이나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수준이다 보니 이런 음반들에는 손품을 팔지 않고 있다.

그러니까 오늘이 공식적으로 애착음반에서 손터는 날인 셈이다.  2006. 6. 7

 



 

오늘은 서울국제도서전 마지막 날이다.

 

내 서재의 중요한 목록들은 오래 전 이 장터에서 구한 것들 인데

도서전을 감안해 한편으론 일년내내 사들일 책의 목록을 수첩에 꼼꼼히 적고,

또 한편으로는 구입할 책 비용을 장만하는 것으로 연중행사인 코엑스行 준비를 완료 한다. 

 

그래서 만난 사람들 가운데 한길사 김언호 사장과 지식산업사 김경희 사장이 있다.

내가 적은 수첩을 본 한길사 김사장은 잡지 리브로 독자소개란에 한 번 싣자고 이야기하였다.

그런 가운데 구한 책으로 기억나는 것이 장정이 아름다운 '함석헌전집' 과 '한국사전집' 그리고

지금은 절판된 민음사판 '박종홍전집'등이 있다.

 

그러니까 지금은 엄두도 안나는 일이지만

거창한 발품을 팔아서 내 서재의 콜렉션을 하던

그 화려한 초 여름 날들은 모두 모두 날아간 셈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6-07 15: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06-07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울국제도서전은 빠짐없이 다녔는데 이젠 아예 가보게 되지도 않네요.
도무지 예전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가 없으니, 원.
출판사에서 얻은 도서목록을 아주 귀중한 것인양 잔뜩 품에 안고
혼자 돌아다니던 시절이 문득 그립네요.
니르바나님의 그 수첩 저도 보고 싶군요.^^

니르바나 2006-06-08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도 저랑 같으시군요.
출판사에서 만든 자사의 도서목록을 두고 두고 살펴 보았지요.
그 중에 기억나는 것으로는 열화당의 것이 특별한데요. 자사의 출판물을 보기 좋게 서가에 꽂아두고 사진을 박아 첫장에 실었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같은 책을 두권씩 배열해 놓으니 리듬감이 생기더군요.역시 미술서를 출판하는 곳이라 디자인이 아름답구나 하며 사진을 보던 일이 기억납니다. 더 이상 도서전에 신경쓰지 않게 된 것은 온라인으로 서적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군요. 좋은 책 정보를 이전의 도서목록 대신 얻을 수 있으니까요. 뭐 좋은 책들 중 불요불급하게 사들일 만한 책들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도 한 요인이겠구요. 저의 저런 수첩이 한 열 권쯤 될까요. 버리지 않았으니 제 서가 어느 서랍에 있을겝니다. 지금은 접근조차 불가능하게 책이 쌓여 있어서 저도 못 꺼내보고 있답니다. 지금 생각해도 도가 지나친 탐서가가 아니었나 생각이 들어요.제가 그 정성으로 공부했으면 뭘 해도 도통했을텐데요. ㅎㅎ

2006-06-08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