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소설 '사람의 아들' 4 개정판이 지난 여름에 발간되었다.

 

처음 이 작품이 중편으로 발표되었을 때는 이전의 문학판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독교란 특정종교를 정면으로 다루어 신선하였고, 

짧은 시간에 거쳐 그 동안 작가가 써 두었던 습작에 가필을 하여 서점에 내어 놓은,

'젊은 날의 초상' '금시조' '황제를 위하여'등을 발표하여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낙양의 지가 운운할 정도로 그의 차후 작품들은 베스트 셀러로 많은 이들에게 읽히게 된 것은

어찌보면 다양한 관심사를 그가 가진 필력으로 잘 옮긴 결과이리라.

 

나도 그의 책을 즐겨보았고 이 책을 처음 나올 당시의 중편으로만 보았다.

이 후 장편으로 개고하였지만 새로 읽는 일은 하지 않았다.

작품의 밀도가 옅어지고 긴 인용문으로 짜집기 할 것이 너무나 명확하기 때문이었다.

햇빛아래 미인이기 쉽지 않은 것 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25년만에 다시 나오는 이 책을 장편으로 읽어보려한다.

어쩌면 시간보다 빠른 독자들의 변화에서 저만큼 물러나 있는 책이고,

전에 읽은 바 있어 그 내용을 인지하고 있는 책을 다시 붙드는 일이 드문 나로서는

독특한 경험을 하는 경우이지만,

25년 전으로의 회귀라는 일이 주는 감회가 이 책이 주는 언외의 소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