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대디, 플라이 더 좀비스 시리즈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어린 시절 하늘을 나는 슈퍼맨보다 더 위대한 사람이 있었다. 바로 아버지라는 이름의 사람. 그런 그들은 우리가 자라감에 따라서 너무 늙어버렸다. 현대의 아버지들의 삶은 힘들고 고단하다. 권위를 찾아보기 힘들고 그 권위 역시 고지식이라는 것으로 똘똘 뭉쳐있다. 책 중에 스즈키의 직장동료가 말하는 대목에서 공감할 수 있었다.


“어제 저녁에 아들하고 오랜만에 같이 밥을 먹었지. 둘이서만. 한 시간 정도 같이 있었지만 대화한 시간은 일 분도 안 돼. 공통의 화제가 없어서…….”


  이것이 현실의 부모와 자녀의 모습이다. 물론 부모와 자녀 사이에 부족할 것 없이 행복한 가정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가정이 얼마나 된단 말인가. 현실에 치여 살다보면 꿈을 잃고 남은 생을 생각하면서 그저 그렇게 평범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전부가 된다.

  그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

플라이,대디,플라이는 그런 평범한 하루를 보내던 스즈키의 삶에 폭탄을 던진다. 가장 소중한 딸이 폭행을 당한 것이다. 그것이 부당하게 무마되는 것을 아무런 힘없이 바라보기 밖에 할 수 없는 그의 마음은 괴로움에 짓밟힌다. 상대방에 대한 분노. 힘 앞에 느낀 두려움. 딸에 대한 죄책감. 자신의 무능력에 대한 자책. 많은 것들이 그의 삶을 더욱 공허하게 만든다.


그런 그의 앞에 나타난 가네시로카즈키의 전작 주인공들. 그들은 한 마디로 유쾌하다. 정신없고 산만하고 그리고 재미있다. 그런 그들을 우연히 만나게 된 스즈키는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하게 된다. 무엇보다 스즈키 정도의 나이가 되면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너무나 오랜 시간 안정된 삶을 살아왔고 그 안정된 삶을 얻기 위해 계속 치여 왔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에 가장 소중한 걸 짓밟혔을 때 정작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이런 치열한 상황에서 그가 선택한 길은 복수이다.


  칼이나 법이나 그런 다른 것을 빌린 것이 아닌 순수한 자신의 힘으로써의 복수를 선택한 것이다. 어린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잠을 자고 목표를 정해 열중하고. 두려움 뒤에 있는 아픔 그리고 그 뒤에 있는 것을 보기위해서 노력하는 스즈키의 모습은 무척이나 감동적이다.


실제로 한 달반 만에 그런 일이 가능하게 될지는 의문이다. 소설이란 원래 그렇지 않은가.

현실에서 소재를 얻고 그럴듯하게 허구를 덧대어 놓은 현실. 있을 법한 일을 그리는 것.

  그가 복수를 한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그가 복수를 시도했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이건 젊은 내 또래에서도 하기 힘든 일이다. 날이 갈수록 어깨가 수그러져 가는 오늘 날의 아버지들에게 이 책을 보여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