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동 사람들
양귀자 지음 / 살림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필자는 이 책에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일용할 양식에 대한 리뷰를 적는다.

이 책은 1980년대 도시 서민들의 삶을 다룬 소설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책은 난쏘공[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과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원미동 사람들 중 일부분이 교과서에 들어갈만큼이나 좋은 책인것같다.

이 일용할 양식에서는 동네 사람들의 갈등에 갈등을 적혀졌이다. 먼저 김반장네와 경호네가 갈등을 일으키는데 그이유는 김반장네가 쌀과 연탄을 판매해서 갈등이 생긴다.

역시 이때도 살기 힘든건 마찬가지인것 같다. 쌀과 연탄때문에 갈등을 일으키고....

이 두가게의 싸움으로 동네 사람들은 한편으로는 걱정하고 한편으로는 좋아했다. 그이유는 아마 걱정이 되는것은 이웃사람들끼리 싸움이 날것같아서고 왜 좋아했냐면 두 가게의 싸움으로 가격이 점점 내려가 이익이 많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고흥댁의 활약이 돋보인다. 비누를 샀다가도 몇십원 싸다고 물리고 정말로 인간의 본 모습을 보여주는것 같았다.

그러나 이때 동네 분위기를 모르고 들어온 배짱있는 가게가 들어왔으니 그 가게 이름은 싱싱청과물

처음에는 아무탈없었으나 부식 일절 가게 안에 있는 표지가 붙으면서 두가게의 미움을 쌓게 된다 .

그래서 김반장네와 경호네가 동맹을 맺고 싱싱청과물을 물러나게 한다.

이때 동네사람들은 누가 나빠나 누가 옳았나는 얘기가 오고 돌았다. 필자는 모두다 나빠다고 생각든다. 3가게 모두 동맹을 맺고 이가게에서는 이것만 팔고 저가게에서는 저것만 팔고 이렇게 정해서 팔면 될것을.... 역시 돈 때문에....

그런데 이번에는 써니 전자에 시내엄마가 갈등이 생겼다. 그러나 이번에는 둘다 친해져서 필자가 위에 글 처럼 되었서 동네 사람들이 우려하던 일은 생기지 않았다.

이 책의 지은이는 아마 가난한 동네의 이웃 간에 벌어지는 갈등과 이해 먹고살기 힘든 현실 서로 타협해 가며 이웃간의 정을 지키려는 삶의 모습을 말하는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얼짱강철 2004-06-18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교과서에 나오는 것 보고 적기는
쓰려면 다 읽고 쓰지

앙증맞은아이♥ 2005-08-26 2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학숙제한다고 다른사람들거 한번 읽어볼려고 원미동사람들을 쳣는데 니놈이 쓴 글이 젤 위에뜨다 ㅋㅋ 필자는 이라고 시작되길래 혹시나 해서 밧는데 -0 - 니놈이 맞아고나 ㅋㅋㅋ 어디서 교과서에서 읽은거만가지고 설쳣니-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