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투자강의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3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최병연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하나의 지식이 정보로써 얼마만큼의 가치를 가질까요? 아니면 지식을 값으로 매긴다면 등급이 있을까요?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어느 늙은 투자자의 지식이 지혜가 얼마나 가치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미 이 세상에 없는 분의 강의를 들을 수 없기에 활자체에서 전해지는 어느 늙은 투자자의 투자 노하우가 진심 어린 이야기가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과거의 사건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고 유용한가라는 질문에 앞으로 다가올 일은 예측할 수 없으나 최소한 지나간 것이라도 이해해야 한다는 글귀가 좋네요. 미래의 판단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이해가 됩니다.


즉, 왜 투자가 옮았는지 틀렸는지, 어떤 논리가 좋았는지 나빴는지, 얼마만 한 운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분석해야 된다는 것으로 중요한 의미로 분석해야 된다는 겁니다.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거지만 결국은 내가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할 것인지 나 자신이 중요한 시점에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한 분석과 공부가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어느 늙은 투자자의 아낌없는 글자들에서 부의 힌트들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부록에 코스톨라니 테스트에서 나의 투자 유형과 어록이 인상 깊네요.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시사점이 될만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