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의 힘
정희선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8월
평점 :

어느 때부터인가 대면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들이 I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체감적으로 느껴지지 않다가 코로나19로 인해서 막혀있던 댐이 터지듯이 급격히 비대면이라는 공간의 혁신적인 기술들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새 건물을 지을 때 우연한 만남과 임의적 협력을 촉진하는 공간 설계 개념이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책상 앞이 아니라 동료와의 우연한 만남에서 온다고 합니다. 즉, 공간의 형태에 따라서 창의력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 데요. 스티브 잡스는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이 세상에 없는 분에게 사뭇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공간의 변화와 혁신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돈이 되는 세상은 어제오늘이 아닌 것 같습니다. 4인 가족 체제에서 1인 가족 체제로의 변화와 주건 공간이 집에서 호텔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에서 찾아가는 매장까지의 변화가 공간의 변화를 통해서 돈의 흐름과 부의 흐름을 잡아내는 능력이 공간 비즈니스의 핵심이라는 생각됩니다.
그런 면에서 책에서 제시하는 미래의 공간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흐름과 부의 흐름이 새롭게 느껴집니다. 집중에서 분산으로, 도심에서 교외로 다핵 분산형 도시의 모습과, 동네의 재발견에 따른 미래의 공간, 삶의 모습에서 공간의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표현이 의미심장하게 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