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콘텐츠가 전부다 - 천상천하 ‘콘텐츠’ 독존, 세상에 없는 유일무이 콘텐츠 트렌드서의 탄생
노가영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업사회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3차 산업의 서비스 혁명의 정점에 있는 것들 중에 콘텐츠가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가 3차 산업에서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4차 산업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기술과 접목에 따른 파급효과가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해방 이후 짧은 기간에 압축성장이 이루어진 탓에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이 주를 이루었다면, 압축성장에 따른 또 하나의 장점인 선진문물의 빠른 흡수력을 극대화해서 자기만의 콘텐츠를 재생산해 내는 능력은 K-콘텐츠의 매력이고 장점이라 여겨집니다.


그러한 장점들이 서서히 대두되는 것의 시발점이 1장의 오징어 게임에서 나타난 것일 수 있고, 2장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 등 글로벌 OTT 업체에서 K-콘텐츠가 더욱더 장점이 부각되면서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그 힘을 바탕으로 토종 OTT의 약진을 지켜보는 즐거움도 기분 나쁘지 않은 관전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3장의 SNS의 대표격인 유튜브의 파급력과 돈과 연계된 콘텐츠 생산방법까지 4장 오디오의 전통적인 콘텐츠가 디지털과 만났을 때의 파급력을 지켜보는 즐거움과 라디오 세대와는 다른 또 다른 라디오 세대를 위한 오디오 콘텐츠의 힘을 확인한 것 같습니다.


또한 5장 게임에서는 K-게임의 성공과 위기에 대한 내용과 위기에 대처 방안에 대한 저자만의 기회에 대해 선구안에 대해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이 책의 주요 주제와 같은 내용이 6장 돈 버는 방법인 #HowtoMakeMoney에서 모든 공개한 돈 버는 방법을 같이 따라오는 사람은 극히 소수라는 실천의 중요성에 저도 그중 한 명이라는 현실을 접합니다.


7장 K-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가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접어든 대표적 업종이라는데에 이견이 없을듯합니다. 8장 블록체인까지 기술의 진보에 따른 콘텐츠의 재해석과 재생산되는 방법이 K-콘텐츠의 힘이고 콘텐츠의 미래가 앞으로도 더욱더 밝은 이유를 확인한 마지막 장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결국은 공짜가 아닌 세상에서 자본주의 산물인 돈과 관련된 자본주의 획득 수단을 누가 먼저 실천하고 방법을 습득하느냐에 따라서, 부의 흐름을 읽고 경제적 독립에 조금 더 다가가는 지름길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