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의 취향과 욕망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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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든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이 열린다. 라는 의미가 현실적으로 느끼게 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책에서 세대별 구분은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M세대(밀레니얼 세대), Z세대 그리고 알파 세대 등 현재의 시기에 5개의 세대가 공존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사회 및 경제적 이슈에 대한 대응은 MZ 세대라 일컬어지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일 것 같습니다.


MZ 세대가 이끌어가야 할 다음 세기의 미래 모습이 좋고 나쁨을 떠나서 MZ 세대와 더불어 살아가야 할,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들의 인구구성비는 MZ 세대의 인구구성비를 넘어선다는 사실만으로도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상존하리라는 예상은 쉽게 할 것 같습니다.


의학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좀 더 오래 살수 있는 인간의 수명 앞에서 서평의 부제처럼 "공존의 나침판"과 같은 시발점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시니어 트렌드와 같은 다양한 주제와 문제 인식에 대한 대안들에서 MZ 세대도 곧 다가올 시니어라는 단어가 익숙한 표현이 되어서 공존의 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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