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분기점 - 8인의 석학이 예측한 자본주의와 경제의 미래
폴 크루그먼 외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에서 경제학에서 경영에서 돈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삶이란 인간의 행복이란? 돈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어느 경제학 이론서나 경영서에서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 걸까요? 직접적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제가 못 알아듣는 것일까요?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라 언급할 가치가 없어서 일까요?


각각의 힌트와 답을 찾기 위해서는 내로라하는 경제학의 지성인 분들의 저서와 강연, 논문들을 통해서 얻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 면에서 세계 석학 7명의 지성인 학자분들의 인터뷰 형식 내용들은 한꺼번에 접할 수 없는 분들의 이야기와 경제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낳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폴 크루그먼, 토머스 프리드먼, 데이비드 그레이버, 토마스 세들라체크, 타일러 코웬, 뤼트허르 브레흐만, 빅토어 마이어 쇤베르거 그리고 최배근에 이르기까지 경제, 사회, 인류의 미래까지 인터뷰 형식의 대담의 글들 속에서 돈하고 연결되어 있는 힌트들이 어떤 것인지 다양한 의견들이 들어있습니다.


총 8분의 석학의 경제경영학 이론에 대한 서적을 모두 읽기에는 시간적 물리적 공간적으로 허용하는 것이, 한계가 있기에 한 권의 책들 속에서 모든 힌트를 들을 얻을 순 없겠지만 함축된 의미의 글들로 인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찾아가는 힌트들을 얻기에는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