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시작 - 미·중 전쟁과 한국의 선택
허윤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 년간의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 간의 이해관계에 대한 사건들을 접하다 보면, 과거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접하신 분들은 과거의 역사가 반복된다는 것을 발견하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4강(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이라 일컬어지는 나라들의 틈바구니에서 한반도의 태생적인 한계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고려, 조선시대부터 명나라, 청나라와 관계 속에서 선택을 강요받을 수밖에 없었던 때부터 조선 후기 일제시대전까지 역사적 진실들에서 지금의 미국, 중국의 패권 싸움의 틈바구니에 놓인 지금 한반도인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대접을 받지 못했던 시대에는 국가 간에 힘과 폭력이 지배하던 시대에는, 다른 약소국을 전쟁이라는 무력을 통해서 제압하고 억누르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면, 현재는 자본주의 기본인 돈의 힘으로 좌지우지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돈의 힘을 극대화하고자 전쟁도 서슴지 않는 것이 현재의 강대국이라 일컬어지는 나라들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저자가 쓴 70여 편의 칼럼의 내용이 국제문제에 대한 혜안 특히, 미·중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한 힌트를 얻고자 한다면 좋은 자료로도 손색이 없을 듯합니다.

과거는 반복된다고 어디선가 글귀를 본 기억이 나는데요. 일련의 상황들이 비슷하게 흘러가는 모양들이 다시금 일깨워주는 것 같습니다.


부디 현명한 지도자가 나와서 현재의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함으로써 과거의 아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