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 - 메가 트렌드를 뛰어넘는 20가지 비즈니스 전략
민병운 외 지음 / 부키 / 2021년 7월
평점 :

비즈니스 경쟁에서 상대를 앞서거나 또는 뒤에서 따라가는 방식에, 여러 리포트와 강연 또는 매년 무수히 많은 경제경영 중 트렌드 서적들이 발행되고 읽히고 분석되고 참조되어서 비즈니스 경쟁에 활용됩니다.
대부분이 그렇듯 주요 트렌드에 집중하면서 현재 속한 소속의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거나 보완하거나 또는 선두에 서서 선도해 가는 비즈니스 모델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것이 주요 트렌드를 바라보는 일반적인 대중의 시각이고 기본적인 시각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면에서 저자들이 바라보는 역발상의 트렌드라는 것이 우리들은 주요 트렌드의 틀에 갇혀 있는 건 아닐까? 모두가 주요 트렌드만 쫓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경쟁 우위와 차별화를 점할 수 있을까? 그런 면에서 저자들이 나열한 내용은 주요 트렌드가 놓지 또 다른 방향성과 역효과에 주목하게 하면서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발견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출간된 30종의 트렌드 전망서와 총 526개의 트렌드에 대해서 20개의 트렌드로 요약했고, 저자들은 이 트렌드들의 역효과와 역발상을 분석했습니다. 그러기에 이 책의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주요 트렌드와 역발상 트렌드는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어느 한쪽이라도 부족하면 트렌드로서의 가치를 읽는데, 경제/경영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주요 트렌드를 이해함으로써 동시에 그 흐름을 역으로 살펴봐야 우리가 놓친 부분과 비즈니스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표현이고 이해할 것 같지만 실상은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고 트렌드를 예측하는 사례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 주요 트렌드를 바라보는 역발상적인 시각들은 트렌드만 쫓아 다니는 일반적인 시각들에 비해서 한 번쯤은 뒤돌아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