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이리앨 지음 / Storehouse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 속에서 지식의 대표적 결과물인 활자체가 무기이고 권력인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 무기이고 권력의 시대가 무너지기 시작한 건 서양의 구텐베르크의 인쇄기에 의한 성경의 대량 발행으로 촉발된, 가히 지식혁명이라 일컬어지는 활자체의 혁명으로 특권층에만 존재했고 특권층 내에서만 공유되었던 지식이 창고 대방출 세일처럼 지식이 대중 속으로 파고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만, 인쇄기의 최초 발명한 우리나라에서나 동양문화권에서 지식혁명이 뒤늦게 진행된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라 여겨집니다.


그런 면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지식의 공유의 전달 매체로써 독서의 힘과 디지털의 홍수 속에서 활자체의 힘을 믿고 강조하는 30권의 도서들에서 전해지는 지식들은, 지식의 습득의 차원에서 더 나은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30권 책들 속에 들어있는 지식들의 수천 페이지 분량의 정보들을 단 300페이지의 활자체들 속에서 습득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돈으로 따져도 남는 장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서문에서 정보의 선별과 정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며 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누구나 차등 없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모두가 모두를 위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에 저도 한 표를 던집니다.


과거에서나 현재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키워드인 "성공" 그리고 "돈"에 대한 주제에 걸맞은 내용들로 채워져 있기에 누구나 쉽게 읽어 내려갈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