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곧 권력과 같은 힘을 가지는 것은 대다수 사람들이 동의를 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원리와 역사를 알고 대응해서 소위 말하는 부자의 반열에 오른 분들은 과연 국가별 인구 중 몇%나 될까요? 1%에서 20%까지 다양하게 대답이 오고 갈 것 같은데요.

하나의 국가가 본격적인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후진국에서 중진국으로,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하면서 부의 퍼센트가 증가합니다. 그 증가치 만큼 누군가는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그렇지 못한 곳에 속하면서 나이를 먹어가는데요.

부의 상위층에 속하지 못한 분들에게 4050분들에게 최소한의 나머지 인생은 돈의 걱정 없이 보낼 수 있도록 방향 등을 비추는 또 하나의 한줄기 빛과 같은 글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자가 소개하는 방법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저자의 경험과 통찰력, 실행력이 결합되어서 지금과 같은 좋은 결과가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인생 2막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한 원칙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물질 자산, 비물질 자산, 그리고 시간이 그것이다.

<마흔의 돈 공부, P121-P122>

저자가 말하는 부동산 투자의 방법들이 여러 다양한 부동산 투자방식에 대해서를 다루는 게 아니라 40-50세대에게 은퇴 이후의 안정적인 삶을 지속시키기 위한 원칙에 의거하여 투자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도 말하고 있지만 저도 같은 생각이기에 동감이 가능 내용은 준비 없이 남들이 하니깐 프랜차이즈 형태의 가만히 않아 있어서 감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생각으로 두서없이 뛰어드는 투자는 위험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너무 생각이 많아서 시기를 놓치는 것도 지양해야 되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본인이 준비되기 전에 서두르다 보면 일을 망치게 되는데요.

실패했을 때 2-30대의 충격보다 4-50대의 받는 충격이 높을 것이기에 은퇴를 앞둔 분들이나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저자의 책 내용을 통해서 간접 체험의 효과도 있을 것이기에 나쁘니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