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인문학 - 슈퍼리치의 서재에서 찾아낸 부자의 길
브라운스톤 지음 / 오픈마인드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인간이 자본주의 사회에 속해 있으면서 부를 누리거나, 갖고자 하는 욕망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어느 누구는 자본주의 물질만능주의를 거부하고 다른 삶을 사는 사람도 자본주의에서 파생된 물질들의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을 보면 산속에 들어가서 세상과 결별하고 사는 것을 제외하면, 인간은 물질의 풍요 또는 부를 갖는 것, 부자 되는 것이 어째 보면 자연스러운 욕망이고 현상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인간의 부에 대한 욕망이 모든 인간에게 적용된다면은 그 모두가 부자가 되어야 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팔레토의 2:8 법칙에 의하면 상위 20%의 부가 80% 부를 합친 것보다 높다고 하니 인간의 내면의 원칙에 따라서 20% 내에 살 수도 있고 80%에 살 수도 있는 것 등 여러 경제학 원로들의 논문과 책을 통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부자아빠 시리즈의 로버트 기요사키는 진짜 금융교육을 받아야 하고 진짜 자산인 금과 부동산을 이야기합니다. 이 책도 큰 틀에서는 괘를 같이 하면서 저자는 책을 통해서 여러 취합된 증거들과 현실 세계에서의 증거들을 병합해서 합리적인 투자에 대한 통찰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내놓은 책들이 워낙 베스트셀러이고 투자방법이나 원칙들이 이미 알려진 방법들이라 현실 세계에서 적용하기에 이미 여러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게 되면 효과가 없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변하지 않은 방법이 이 방법을 정밀하게 취득하고 학습한 후에 자신만의 투자습관을 정립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고 부를 가져오는 길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수긍하는 내용이고 머릿속에서는 끄덕이지만 몸으로 실천하고 뇌의 깊숙한 곳에서 생각하고 탐독하면서 느린 생각을 실천하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이 부자의 길을 가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늦었다고 판단한 지금이 오히려 준비하기에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저 또한 저자가 말하는 빠른 생각 속에서 살아가는 1인이기에 느린 생각의 속도에 맞추어서 준비해 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